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문과 채리쉬입니다! 오늘은 러시아 친구들을 사귀고 싶은 분들을 위해 “러시아인이랑 친구하기 전에 알면 좋은 꿀팁”을 주제로 글을 써 보려고 해요. 

저는 2015년부터 러시아어를 공부했어요. 20살 때에는 펜팔 앱에서 러시아인들과 교류했고,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부터는 러시아 블로거 친구들을 사귈 기회가 많았어요. 처음 만나서, 친해지고,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한국인들과 다른 점들을 몇 가지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제 경험을 토대로 알려드릴게요!

 

  1. 러시아인들에게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

 저는 99년생, 23살이에요. 한국인은 주로 비슷한 나이대의 사람들끼리 친구를 하는 경향이 있잖아요? 그렇지만 러시아인들은 나이를 그렇게 중요하게 여기지 않아요. 그래서 저는 심지어 10살 차이 나는 러시아인과도 친구로 지내요. 저 보다 10살이 많은 한국인과 친구를 하는 건 뭔가 심리적으로 벽(?)이나 거리감(?)이 조금 있는데, 러시아인들은 그런 걸 잘 느끼지 않는 것 같아요. 애초에 처음 만났을 때 나이를 물어보지 않는 경우도 여럿 있었어요. 처음에 말이 너무 잘 통해서 이런 저런 얘기를 한 3시간 가량 나누고, 이제 집에 돌아갈 때쯤 나이를 물었더니 30살이라고 해서 너무 놀랐던 경험도 있어요. 

 그리고 또, 러시아어에는 ты 와 вы 가 있잖아요.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말씀 드리자면 вы는 한국어 존댓말과 비슷하고 ты는 반말과 비슷해요. 그런데 두 개념이 완벽히 일치하지는 않아요. 

 러시아인들은 처음 보는 사람에게 «ты» 라고 할 수 있어요! 대화 상대의 나이가 본인과 비슷하다는 것이 명확한 경우 그렇다고 해요. 하지만 «вы» 로 말을 시작하는 것이 더 예의바른 태도예요.

 또, 러시아인들은 «вы»에서 아주 빠르게«ты» 로 넘어가요. 한국에는 1년,2년, 심지어 5년을 봐도 존댓말을 쓰는 인간 관계가 있다고 하면, 러시아인들은 정말 빠르게 ты 로 관계를 설정해요. 러시아 친구들을 열에 아홉은 만난지 5분도 안 되서 “давай на ты?(말 놓을까?)” 라고 하더라고요.

⭐️ 중요한 점, 러시아에서는 나이가 더 어린 사람도 먼저 말을 놓자고 제안할 수 있어요. 그러니 너무 놀라지 마세요! ;)

 

2. 러시아인들은 음성메시지를 좋아한다.

 러시아어를 잘 못하던 때의 이야기예요. 친해진 지 얼마 안 된 러시아 친구가 자꾸 문자 대신 음성메시지를 보내더라고요. 러시아어 듣기 실력이 바닥이던 저는 친구의 말을 거의 못 알아 들었어요. 그렇게 저희의 대화는 단절되고 말았죠..

 러시아인들은 특이하게도 음성메시지를 정말 좋아해요. 친하든 안 친하든 음성메시지를 막 보내요. 심지어 제 인스타그램 러시아 구독자 분들 중에서도 음성메시지를 막 보내는 분들이 있어요. 우리는 아는 사이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채리쉬, 난 네 팬이야. 네 영상이 정말 좋아!” 이런 말을 텍스트가 아닌 음성으로 보내요. 

 여러분의 러시아 친구들도 음성메시지를 분명 보낼 거예요! 근데 만약 여러분이 말을 잘 못 알아 듣는다면, «скажи медленно, пожалуйста. Я не очень хорошо понимаю по-русски» (천천히 말해줘. 나는 러시아어를 잘 못 알아 들어) 라고 말하세요. 자주 있는 일이니 저 처럼 친구 관계를 끊어내지 마시고요. 😂오히려 러시아 친구들의 음성메시지를 교과서 삼아 러시아어 듣기 연습을 하는 것도 좋겠죠?

 

3. 러시아인들은 헤어질 때 포옹한다.

러시아 친구들과 저녁을 먹고, 영화를 보고 집에 돌아가는 길이었어요. 지하철을 타러 왔는데, 모든 친구들이 돌아가면서 포옹을 하기 시작했어요. “Еще увидимся (또 보자)” 하면서 다들 서로를 안아 주더라고요. 저도 뭔지는 잘 모르지만 어쨌든 거기에 합세해서 막 껴안았죠.

러시아인들은 작별할 때 자주 포옹을 해요. 성별에 관계 없이 자주 일어나는 일이에요! 솔직히 처음에는 약간 거부감 (?)이 들었어요

‘굳이 포옹을 해야 하나..? 데이트도 아니고 친구 사이인데??!’

그런데 적응을 하다보니, 이렇게 정겹고 따뜻한 문화가 있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여러분도 러시아 친구들과 잘 놀고 헤어질 때면, 먼저 포옹을 해 보세요. 그럼 상대방은 더 따뜻하게 여러분을 안아줄 거예요. 😁

오늘은 이렇게 러시아인 친구 사귀기 알면 좋을 꿀팁에 대해 얘기해 봤어요. 러시아와 관련된 콘텐츠를 보고 싶으시면 유튜브에채리쉬 검색해 보세요. 한국어와 러시아 자막이 동시에 있기 때문에 러시아어 공부에도 도움이 거예요.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