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러시아어 꿀팁

노문과 학생이 알려주는 러시아어 욕

노문과 학생 채리쉬 2019. 11. 5. 16:5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문과 학생 채리쉬입니다. 얼마전에 제가 유튜브에 한국어 욕과 러시아어 욕의 비교 영상을 올렸는데요. 인기가 정말 많더라고요. 특히 러시아 구독자분들이 한국어 욕을 너무 배우고 싶어해서 만들었는데, 되게 좋아하셨어요. 아마도 한국인 구독자분들은 러시아 욕이 궁금하실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러시아 욕의 특징과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알려드리려고 해요. 유튜브 댓글에 어떤 분들은 이런 콘텐츠를 만들지 말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었어요. 욕은 나쁜 거고, 알려주면 안된다고요. 그런데 저는 그것도 맞는 말이기는 하지만, 사람들이 많이 욕을 쓰는 만큼, 그 욕의 뜻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제가 욕을 가르쳐주는 게 아니고, 어떤 특징이 있고 어떤 뜻이 있는지 알려드리는 거니까 너무 기분 나빠하지 말아주세요. 세상에는 욕을 하는 사람도 있고, 안 하는 사람도 있죠. 전 세계적으로 욕이 있고, 사람들이 욕을 한다는 것도 참 신기해요. 그리고 사람 생각하는 게 다 똑같아서 그런지, 욕의 뜻을 풀어보면 비슷비슷 하더라고요.

1. 러시아 욕의 특징

제가 욕 영상을 만들려고 러시아어 욕에 관련된 논문을 읽었어요. 학술논문이었는데, 그걸 읽으면서 알게 된 것들이 있어요. 러시아에서 욕은 남성들의 전유물이었대요. 그래서 그런지 여성을 비하하는 욕설이 굉장히 많아요. 우리는 한국어로 "창녀" 라는 단어가 자주 쓰이는 욕설은 아니잖아요. 그런데 러시아어로 그 단어가 욕으로 굉장히 자주 쓰여요. 대표적으로 блять 가 있어요. 러시아어로 심한 욕이래요. 영화같은 데 나오면 삐처리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여성에 대한 욕설로 сука, шляха, пизда 가 있어요. 더 많아요. пизда 는 여성의 성기인데, 여자를 부를 때 그 사람의 이름을 부르지 않고 성기 명칭으로 그 사람을 부르는 거에요. 굉장히 모욕적인 욕설이죠. 그리고 сукын сын 이라는 욕이 있었는데 신기했어요. 이건 창녀의 아들이라는 뜻인데요. 우리나라 욕 중에 "ㄱㅅㄲ"가 떠오르더라고요. 여자를 지칭하는 욕이 엄청나게 많은 대신, 특별히 남자를 욕하는 욕은 별로 없는 것 같아요. 몸을 파는 남자는 러시아어로 блядун 이라고 한대요.

 

 

그리고 "ёб" 이라는 어근을 가진 러시아 욕이 되게 많아요. 이 어근은 "성관계를 맺다"라는 뜻인데요. 이 어근에서 탄생한 욕이 약 20개가 넘더라고요. 하나만 알려드리면, "заебало всё" 라는 욕이 있는데요. 시험을 일주일에 5개씩 보고, 막 엄청 피곤할 때 쓰는 말이래요. 근데 직역하면 "내가 다 강간했다" 에요. 충격적이지 않나요? 그런데 이 욕이 엄청 피곤할 때 쓰이는 욕이래요. 러시아인들은 이런 뜻을 생각하고 쓰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2. 러시아 욕

기본적으로 욕 아닌 욕이 있어요. блин 인데요. 한국어로는 "아이씨" "아이고" 정도 될 거 같아요. 동전을 떨어뜨렸다던가, 숟가락을 떨어뜨렸다던가, 뭘 잊어버렸다던가 하면 습관적으로 "블린!"하고 외쳐요. 근데 러시아 음식 중에 블린이 있잖아요. 그래서 참 신기해요. 둘은 무슨 연관인걸까요?

한국어로 "ㅈ노잼" "ㅈ극혐" "ㅆ노잼" "ㅆ극혐" 이라는 말이 있죠. 여기서 "씹"과 "좆"은 성기를 뜻하고, 접두사로 쓰였어요. 그런데 러시아어로도 пиздец, как скучно, пиздец, как ужасно 라는 말이 쓰인데요. 우리랑 똑같이 접두사에 성기가 오고 뒤에 노잼과 극혐을 붙이는 거에요. 저는 너무 신기했어요. 

그리고 남성의 성기를 뜻하는 хуй 에서도 많은 욕이 파생되었어요. 대표적인 욕이 바로 иди на хуй요. хуй로 가라는 뜻이죠. 그리고 한국어로 "ㅈ같다" "ㅈ됐다" 라는 욕이 있잖아요. 러시아어로도 있더라고요. "хуёво" "охуеть" 에요. 그리고 "쓸데 없는 것" 은 러시아어로 хуйня 에요. 욕 연구하는 거 좀 재밌는 것 같아요. 제가 이런 논문 읽고 그러니까 친구들이 욕 논문 쓸거냐고 막 웃더라고요.  

오늘은 러시아 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어요. 욕은 실제로 그 나라에 가서 배워야 가장 실제적인 것 같아요. 글로 배우는 것 보단 영상으로 배우는 게 낫겠죠. 제가 유튜브 영상으로 올려놨으니까 더 구체적으로 궁금하신 분들은 유튜브로 오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