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문과 채리쉬입니다. 오늘은 러시아어 단어를 어떻게 외우면 좋을지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저한테 러시아어 단어 어떻게 외우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언어 공부 중 가장 기초에 해당되는 단어 암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러시아어를 처음 배우는 분, 토르플 1급을 준비하시는 분, 2급 실력을 갖췄고 어학연수를 다녀왔거나 러시아어를 꽤 잘하시는 분들, 이렇게 3단계로 나눠서 어떻게 단어를 암기하는 게 좋은지 말씀드릴게요. 제가 단어 암기에 대한 논문을 쓴 것도 아니고, 전문가는 아니지만, 러시아어를 5년동안 배웠고 러시아인들과 무리없이 소통하고 있기 때문에 저의 정보를 믿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1. 러시아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

교과서/문제집에 있는 단어들을 다 외운다. 저는 외고 러시아어과에서 러시아어를 처음 배우기 시작했는데요. 그 때 공부했던 교과서가 "전공 러시아어" "러시아어 회화" 였어요. 그 책은 고등학교 1학년, 러시아어를 처음 배우는 한국인을 위한 책인데요. 저는 그 책에 있는 모든 단어를 통암기 했습니다. 왜냐하면 언어를 처음 배울 때에는 기초적인 단어를 무작정 암기하는 것만이 답이기 때문이에요. 단어를 모르면 말을 할 수 없고, 저 같은 경우 외고 러시아어 시험을 잘 봐야 했기 때문에 단어를 다 암기했어요. 1학년이 끝나고 2학년이 될 때에도 저는 겨울 방학 동안 1학년 때 배웠던 단어들을 모두 복습하고 2학년을 시작했어요. 러시아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에게는 어떤 단어 암기 방법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저 통암기하는 것이 유일한 공부법입니다. 

제가 가장 후회(?)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은 제가 러시아어를 배울 때 실제로 자주 쓰이는 동사들을 많이 배우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제가 배웠던 교과서들에는 안타깝게도 그런 실용적인 단어들이 없었기 때문에, 러시아인 친구들과 펜팔을 하면서 그런 필수 단어들을 익혔어요. 그래서 제가 만약 지금 러시아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이라면, 러시아인들이 자주 쓰는 동사, 표현들을 중심으로 배우셨으면 좋겠어요. 예를 들어서, привлекать, увлекаться, выглядеть, иметь в виду, оставить 등과 같은 동사들은 교과서에는 잘 나오지 않지만 러시아인들은 정말 자주 쓰는 동사입니다. (여담이지만, 러시아어 교육 콘텐츠가 한국에 많이 없어서, 이런 것들을 주제로 유튜브나 블로그가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2. 토르플 1급을 준비하시는 분

토르플 1급을 준비하시는 분에게 단어 암기란, 토르플 1급 시험에 나올 단어 암기를 의미하겠죠. 이 분들에게 공부법은 단 하나입니다. 바로 토르플 필수어휘 2000 책을 암기하는 것이죠.

제가 고2때 토르플 1급을 준비할 때에도 이 책을 사서 달달 외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토르플 1급 어휘책은 이것이 유일하기 때문에 우리는 선택지가 없어요. 이 책을 사서 외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토르플 2급 실력을 갖춘 사람들

제가 이 3번에 해당됩니다. 토르플 1급은 4년 전에 땄고, 2급은 작년에 땄어요. 러시아어로 자유롭게 내 의사 표현을 할 수는 있지만 가끔 모르는 동사, 단어들에 버벅이고는 합니다. 예를 들어 "살 찌다", "믹서기로 갈다", "포인트를 적립하다"와 같은 표현들은 잘 몰라요. 

이런 분들께는 스스로 러시아 관련된 영상을 보거나 러시아인들과 대화를 하면서 자신만의 단어장을 만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러시아 유튜브를 자주 보는데요. 들리는 표현이 있으면 자주 받아 적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좋아하는 유튜버 지마 예르무제비치가 이런 말을 했어요. "нужно придумывать заранее как именно этот кадр будет выглядеть". 이 표현을 통해서 "생각하다"라는 말을 думать 뿐 만 아니라 придумывать 를 통해서 표현할 수 도 있다는 걸 알게 됐어요. 이외에도 유튜브를 볼 때 그냥 밥 먹으면서 하하호호 볼 때도 있지만, 각 잡고 들리는 표현을 받아 적으면서 들을 때도 있어요. 이렇게 해서 받아 적은 단어들을 викисловарь (러러사전)을 이용해서 검색해보고,

викисловарь (러러사전)

뜻을 정리해서 제 노트에 적어요. 또 다른 러시아어로 영어를 가르치는 영상을 본 적 있는데, 거기서 обязательно говорите вслух 라고 하시더라고요. 반드시 따라하라는 말인데, вслух 라는 단어를 처음 배웠어요. 이렇게 저는 유튜브를 활용해서 단어 공부를 합니다. 

 

이외에도 저는 러시아인 구독자분들이 DM으로 서울에 왔는데 만날 수 있냐고 연락을 주실 때 가급적이면 만나려고 노력해요. 그래서 그 분들을 만나면 대화를 나눌 때 작은 공책이랑 볼펜을 꺼내놓고 이야기를 해요. 제가 못 알아듣는 말을 하면 여기에 써달라고 해요. 제가 러시아어를 공부하는 중이라 잘 못알아듣는다고 설명하면 다들 이해해주더라고요. 또 제가 모르는 어휘를 사용하면 제가 그걸 똑같이 따라한 다음에 이게 무슨 뜻이냐고 물어봐요. 예를 들어서 얼마 전에 만난 러시아 분이 жоский 어쩌고라고 하시길래, жоский 가 뭐냐고 물어 봤었어요. 

공통적으로 단어를 암기하는 방법은 자주 보고 쓰고 듣고 말하는 거예요. 한번 배운 단어를 내가 적절한 상황에 말할 수 있게 되기 까지는 여러 번 말해보는 연습이 필요해요. 혼자 가만히 지금 일어나는 상황에 대해서 러시아어로 말 해보고, 배운 단어들을 직접 글로 써보고, 또 다른 유튜버들이 영상에서 이 단어를 가지고 말하는 걸 들으면서 그렇게 어휘력이 느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러시아어 단어 암기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러시아어 공부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