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문과 학생 채리쉬입니다. 오늘은 어떤 러시아어 발음을 한국인들이 못하는 지 알려드리려고 해요. 러시아어에 있는 발음이 한국어에 없는 경우가 있거든요. 그래서 한국인들이 러시아어 할 때 악센트가 있어요. 한국어처럼 러시아어를 발음하는 거에요. 저도 고등학생 때 악센트가 심했는데,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 같아요. 러시아인처럼 발음하고 싶은데, 아직은 그렇지 못해서 슬퍼요. 뭔가 러시아어 발음은 그 특유의 느낌이 있어서, 똑같이 흉내내고 싶은데 잘 안되더라고요. 이 내용에 대해서는 제가 11월 6일에 유튜브 영상을 찍어 놓았으니,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영상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한국어에는 러시아어 알파벳 중에 В Р Ф Ш З Ж Ш Щ Х 가 없어요. 제가 아마 이전에 포스팅을 한 번 했을 거에요. 이렇게 한국어에는 없는 알파벳들이 있기 때문에, 한국인들이 어떤 단어들을 발음하지 못하는데요. 어떤 단어들일까요?

1. ЛЬ

제가 제일 못하는 발음이 이거에요. 한국어로 쓰자면 "르" 이런 발음인데, 절대 "르" 발음이 아니에요. 혀를 윗니 뒤에 직선으로 붙여서 내는 발음이에요. 그리고 비음이 아니고 입으로 내는 소리여야 된대요. 무슨 소린지 모르시겠죠? 제 러시아 친구가 그렇게 말해줬는데, 저도 어떻게 하라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이건 한국인들이 한 번도 내 본 적 없는 발음이에요. 그래서 정말 발음하기가 어려워요. печаль, жаль, 이런 단어들이 있는데요. 제가 대학교에서 발음하면 항상 교수님이 발음 지적하셨거든요. 정말 발음 고치고 싶은데, 잘 모르겠어요. 어떻게 해야 제대로 발음할 수 있을까요?

2. ТЬ ДЬ

러시아어에는 구개음화가 있어요. 한국어도 미닫이 문을 미다지문이라고 발음하잖아요. 마찬가지에요. ПЛОЩАДЬ는 ДЬ라고 쓰지만 "찌"라고 읽어야 돼요. 근데 저는 예전에 "쁠로쉬디"라고 읽었었어요. 이러면 틀린 발음이에요. 마찬가지로 ТЕТРАДЬ 공책 이라는 단어가 있는데요. 찌뜨라찌라고 읽어야돼요. Д가 구개음화되서 Т ㅉ 발음이 나요.

3. УЧИШЬСЯ ЗАНИМАЕШЬСЯ СОБИРАЕШЬСЯ ЕШЬСЯ

ЕШЬСЯ 발음 어떻게 하시나요? 저는 옛소ㅑ 이렇게 발음했거든요. 그런데 교수님께서 예쉬 - 쌰 라고 발음해야 한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발음 고치려고 노력 중이에요. 예쉬 - 쌰 이렇게 분리해서 발음하는 거 너무 불편하고 어색해요. 진짜 이렇게 발음하는 게 맞는 건지 저는 아직도 잘 믿을 수가 없어요. 

- 수정 : 제 러시아 친구들한테 물어보니까, 옛소ㅑ 라고 발음하는게 맞다고 합니다. 분리해서 발음하시면 안됩니다!!!!!!

자미마옛소ㅑ 사비라옛소ㅑ 이게 맞습니다.

4. Ъ

러시아어에는 연음부호와 경음부호가 있어요. 연음부호는 부드럽게 읽으라는 뜻이고, 경음부호는 앞과 뒤를 분리해서 읽으라는 뜻이에요. ПОДЪЁМНЫЙ КРАН 하면 크레인 같은 걸 말하는데요. 읽을 때 빧 / 욤니 크란 이라고 읽어야 해요. 빠둄니 크란이 아니고 빧/욤니 크란이에요. 이렇게 경음부호 있는 단어들이 ОБЪЯСНЕНИЕ , ОБЪЯВЛЕНИЕ, СУБЪЕКТ, СЪЕСТЬ 등이 있어요. 그런데 저는 Ь Б Ъ 얘네들이 너무 헷갈리더라고요. 너무 비슷하게 생겨서 쓰는 것도 헷갈리고 읽을 때도 힘들었어요. 러시아인들은 어떻게 구분하는지 모르겠어요.

5. Л

러시아어에는 Л이 있어요. 영어의 L이랑 비슷한 것 같아요. 한국어 ㄹ이랑은 전혀 다릅니다. Л 발음을 하려면 혀를 윗 이빨 뒤에 갖다 대셔야 해요. 한국인이 러시아어 처음 배울 때 주로 Я ВАС ЛЮБЛЮ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이 문장을 먼저 배우거든요. 근데 발음을 다들 틀려요. 다들 "야 바스 르블류" 라고 발음하시는데, ㄹ 발음이 아니에요. 이건 Л 발음이에요. Л 발음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좀 많이 걸리는 것 같아요.

6. 이상한 발음하기 어려운 단어들

제 기준으로 제일 이상한 러시아어 단어는 ХОЛОДИЛЬНИК 이에요. 이 단어를 고등학생 때 그렇게 발음하기 어려워했어요. 왜그랬는지 모르겠어요. 지금은 잘 발음해요. 이외에도 관광명소 ДОСТОПРИМЕЧАТЕЛЬНОСТЬ 미세먼지 МИКРОСКОПИЧЕСКАЯ ПЫЛЬ 이렇게 긴 단어들은 발음을 정말 하기 힘들어했어요. 러시아어 처음 배우는 분들은 러시아어 공부하실 때 읽는 데 너무 시간이 오래걸리고, 외워지지도 않아서 괴로우실 거에요. 좀만 참으시고 기다리시다보면 언젠가 엄청 쉽게 느껴질 때가 올거에요. 

오늘은 이렇게 한국인이 발음하기 어려워하는 러시아어 발음에 대해 알아봤어요. 유익한 정보였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