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문과 학생 채리쉬입니다. 오늘은 성균관대학교 러시아어문학과의 교육 과정의 모든것을 주제로 얘기해보려고 해요. 저는 성균관대학교 러시아어문학과 2학년에 다니고 있고, 러시아어로 유튜브를 'Корейская Студентка Чериш' 운영하고 있어요.

저희 학교 교육과정은 이렇게 됩니다. 제가 좀 자세히 설명을 드려볼게요.

이건 '권장하는' 커리큘럼이고, 자신의 학년에 부합하지 않는 수업이라도 듣고 싶으면 들을 수 있어요.

* 러시아어문학과 전공핵심 33(33) 전공일반 30(9). 만약 복수전공을 하지 않는다면, 전공핵심은 33 학점, 전공일반은 30학점을 들어야 졸업할 수 있어요. 복수전공을 한다면 전공핵심은 33 학점, 전공일반은 9학점을 들어야 해요.

1. 2학년

성균관대학교는 1학년 때 전공이 없어요. 각자 전공을 탐색하고, 1학년 말에 전공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러시아어문학과 교육과정은 2학년부터 나와있어요. 대부분 2학년들은 처음 러시아어를 접하거나, 러시아어를 잘 못하기 때문에 초급러시아어 수업부터 듣습니다. 초급러시아어, 초급러시아어연습, 초급러시아어회화 이렇게 3가지인데요. 초급러시아어는 회화 중심으로 수업한다면 초급러시아어연습은 문법 중심으로 수업해요. 그리고 회화는 러시아 원어민 교수님과 함께 알파벳부터 시작해서 발음을 배우고 초급 회화를 배우는 수업입니다. 2학년 학생들은 언어 수업 이외에도 '러시아도시연구'나 '러시아역사의이해' '러시아예술의이해' '러시아미술과건축' '러시아인의언어와세계' 등을 주로 들어요. 2학년 2학기때에는 복수전공을 정할 수가 있어요. 그래서 만약 복수전공을 하게 된다면, 전공일반보다는 전공핵심 과목을 골라 들어요. 저는 경영학과를 복수전공하고 있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전공일반보다는 핵심을 들어서 학점을 채우려고 하고 있어요. 저는 1학기 2학기동안 '초급러시아어1' '초급러시아어연습1' '초급러시아어2' '러시아인의언어와세계' 를 들었어요. '러시아인의언어와세계' 과목은 언어학 이론 + 러시아어 언어학을 다루는 과목입니다. 러시아도시연구와 러시아미술과건축은 김상현 교수님께서 진행하시고 도시연구의 경우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심도있게 다루신다고 해요. 제가 아직 들어보지 못해서, 내년에 듣고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2. 3학년

성균관대학교 러시아어문학과 3학년은 초급 러시아어를 뗀 상태이기 때문에 주로 중급러시아어를 듣습니다. 저도 내년 1학기에 중급러시아어를 들을 계획이에요. 초급러시아어와 마찬가지로 중급러시아어, 중급러시아어연습, 중급러시아어회화가 있습니다. 3학년들은 주로 19/20세기러시아문학과사회, 러시아지역강독12, 러시아도시연구, 러시아미술과건축, 러시아어발달사, 러시아인의언어와세계를 들어요. 19/20세기 러시아문학과 사회 과목은 러시아 문학작품을 읽는 수업이에요. 19세기 수업에서는 푸시킨, 고골 등의 책을 읽고요. 20세기에서는 막심 고리키, 파스테르나크, 나보코프, 솔제니친 등의 책을 읽습니다. 저는 지금 20세기러시아문학과사회 수업을 듣고 있고, 다음주 월요일까지 보리스 파스테르나크의 닥터 지바고 레포트를 써서 내야 해요. 그리고 러시아지역강독 수업은 제가 1을 들었었는데요. 최정현 교수님이 가르쳐주셨고, 러시아 영화를 보고 러시아 역사를 공부하는 수업이었어요. 그 때 러시아 정치인에 대해 굉장히 많이 알게 되었고, 몰랐던 소련시대 영화들을 많이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러시아어발달사 수업은 안혁교수님께 배웠는데요. 러시아어학을 한 학기동안 배웠어요. 특히 저는 러시아어의 구개음화 부분을 맡아서 발표했었는데요. 교재가 영어로 되어있기 때문에 치음, 순음 이런 용어들을 한국어로 옮기는게 힘들었어요. 하지만 러시아어학을 한 학기동안 배우면서 굉장히 재밌었어요. 그리고 보통 3학년 때 교환학생을 많이들 가시는 것 같아요. 

3. 4학년

4학년은 수업을 많이 듣지 않아요. 주로 취업준비를 하고, 학교에 매일 나오지는 않아요. 제 경험상으로는 4학년 선배분들이 시사러시아어12, 실용러시아어회화12를 주로 들으시는 것 같아요. 시사러시아어는 러시아어로 뉴스를 읽는 수업이고요. 실용러시아어회화는 초급, 중급러시아어회화를 담당하시는 포포바 예카테리나교수님과 함께 '러시아로 가난 길 4단계' 책을 공부하는 수업입니다.

지금까지 성균관대학교 러시아어문학과 교육과정에 대해 살펴봤어요. 질문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 달아드릴게요.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