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문과 학생 채리쉬입니다. 오늘은 토르플 2급 시험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릴 거에요. 합격 방법을 설명드리는 건 아니고, 어떻게 시험이 구성되고 어떤 문제들이 나오는지 알려드릴거에요. 그래서 1급에 합격하신 분들, 또는 러시아어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미래에 2급을 따실텐데, 2급은 대체 어떤 시험인지 머릿속에 그릴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것이 오늘의 목표입니다. 그럼 시작해볼게요.

 

토르플 2급 시험은 1급과 마찬가지로 5개 영역이 있습니다. 쓰기, 말하기, 듣기, 독해, 그리고 어휘문법입니다.

 

1. 듣기 (25분 - 5개의 대화로 구성)

 

 

대체로 1,2번은 일상적인 대화 느낌, 3번은 영화 문제, 4번은 뉴스 5번은 인터뷰를 듣고 푸는 문제입니다. 1,2번 문제는 본문이 굉장히 짧아요. 각자 3, 4마디 하고 끝나는 짧은 문제이기 때문에 한 마디 한 마디 집중해서 들어야 합니다. 3번은 영화 문제에요.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위해서 토르플 2급에 자주 나오는 영화를 보고 가시죠. 제가 시험을 봤을 때에는 два дня 영화가 나왔습니다. 영화를 보고 약 5개 정도의 문제를 풀어야 했던 것 같아요.  영화 문제를 풀 때는 말하는 사람들이 어떤 관계인지, 화가 났는지 기쁜건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를 주로 파악하면 됩니다. 4번째 뉴스 부분도 약 5문제가 나온 것 같아요. 문제마다 다른 뉴스를 들려주었어요. 마지막 5번은 3분 정도 되는 긴 인터뷰를 보여줬어요. 그리고 또 5문제 정도 풀었습니다.

 

2. 말하기

 

 말하기는 6가지의 부문으로 나뉘어요. 상대방이 하는 말에 반대하기, 쓰여진 감정 단어에 따라 감독관의 말에 대답하기, 쓰여진 글을 억양 살려서 읽기, 영화보고 말하기, 광고를 읽고 전화하기, 토론하기 이렇게 구성됩니다.

 

이런 유형들은 굉장히 낯설죠? 하지만 토르플 2급 기출문제를 풀어보시다보면, 익숙해지실 거에요. 또 실전모의고사 문제집 해설을 보면, 모범 답안이 있어요. 그걸 보고 달달 외우시고 연습해보시면 됩니다. 처음 3 문제는 그렇게 준비하시면 되고요. 영화보고 말하기 문제가 있어요. 사람들이 듣기에서 나오는 영화문제, 그리고 말하기에서 나오는 영화 문제 때문에 그렇게 토르플 2급 영화를 보고 가는거에요. 제가 시험을 봤을 때에는 осений марафон 영화가 나왔습니다. 영화를 보여주고, 무슨 내용이었는지 러시아어로 필기해둔 후에 감독관에게 설명해줘야 해요. 그리고 감독관이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물어보면 대답해야 합니다. 다음 광고를 읽고 전화하기가 있어요. 이건 어떤 광고지를 보여줘요. 예를 들어 러시아어 학원 광고지라고 칠게요. 그럼 그걸 읽어보고, 학원이 정확히 어디에 위치했는지, 학원비는 얼마인지 등을 물어보는 시험이에요. 전화를 한다는 가정하에, 맨 처음에 "여보세요(алло)" 라는 말 부터 시작해요. 그리고 질문하시면, 감독관분이 대답하십니다. 6~8 번 정도 질문하고 끝났던 것 같아요. 마지막은 토론하기 입니다.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감독관과 토론을 하면 돼요. 주제는 대체로 감독관이 정하시는데요. 저의 경우에는 제가 이 주제로 해도 되냐고 여쭤본 후, 허락을 맡고, 그 주제로 토론을 했습니다. 저는 한반도 통일과 여성 인권에 대해 논했어요. 마지막에는 제 의견을 정리해서 말해보라고 하셔서 6문장 정도로 요약하고 끝이 났습니다.

 

3. 어휘 문법 (150문제 90분)

 

토르플 2급 어휘 문법 시험에 나오는 문제 유형을 굉장히 뻔해요. нсв-св를 언제 쓰는지, 여성인지 남성인지에 따라 달라지는 동사의 어미, 형동사 부동사, 접속사 등이 나옵니다. 또 유의어와 접두사에 따라 달라지는 언어 문제, 공식말투 등이 나오는데요. 실전 모의고사를 풀어보면서 감을 익혀야 합니다. 제가 기억에 나는 문제는 "на полях (?) восход/всход/~~/~~" 이거에요. 유의어 문제인거죠. вговориться заговориться ~~ 중에 하나를 고르는 문제도 있었어요. 시간이 90분이나 되는데 문제도 150문제이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남지는 않아요.

4. 쓰기

 

쓰기는 3개의 글을 써야 해요. 쓰기 문제의 유형은 복잡하기 때문에 정교수님 토르플 2단계 쓰기 책을 구입하셔서 대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요청서, 해명서, 초대장 등의 양식을 미리 암기해서 실전 시험 때 양식에 적용해서 글을 쓰면 됩니다. 또 3번 째 쓰기 시험은 사람 추천 또는 직업 추천입니다. 쓰기 시험도 틀이 똑같기 때문에 미리 표현을 정리해가면, 실전에서 쉽게 쓸 수 있어요. 쓰기 시험이 제일 준비하기 어려운 것 같지만, 사실 틀을 외워놓으면 가장 쉽습니다. 쓰기 시험은 3가지의 글을 써야 하고, 조금 복잡하기 때문에 실전모의고사나 문제집을 통해서 감을 익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쓰기 시험에서는 한러 사전을 보는 것이 허용되지만, 쓰느라 바빠서 볼 시간이 없습니다.

 

5. 독해

 

3가지의 긴 본문을 주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본문의 난이도는 상당히 어려웠기 때문에, 계속 사전을 찾았습니다. 독해 시험에는 한러 사전을 보는 것이 허용됩니다. 어려운 단어가 너무 많았기 때문에 저는 계속 사전을 찾아가며 문제를 풀었습니다. 문제의 주제도 성상화의 수리, 발명, 현대 소설이라던지 꽤 어려운 주제입니다.  하지만 독해 시험에 나오는 보기 유형이 늘 똑같습니다. 따라서 실전모의고사를 통해 감을 익혀야 합니다.

 

지금까지 2급 시험의 5가지 과목을 살펴봤는데요. 토르플 2급은 쉬운 시험이 아닙니다. 실제로 시험장에 가도, 2급 시험을 보는 사람은 항상 소수였어요. 그만큼 어려운 시험이고, 재시험 확률도 높습니다. 하지만 미래에 꼭 2급을 따겠다는 목표를 세우시고, 꾸준히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대학교 졸업 전에 3급 시험에 합격하는 것을 목표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