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토르플

전공자가 알려주는 토르플 1급 합격 방법

노문과 학생 채리쉬 2019. 9. 21. 07:5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문과 학생 채리쉬입니다. 오늘은 토르플 1급에 합격하기 위해서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저는 3년 전, 고등학교 2학년 때 여름 방학을 이용해서 토르플 1급 시험을 보고 바로 붙었어요. 러시아어 공부를 시작한지 1년 반 정도 되는 시점이었죠. 저는 토르플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따로 공부하지는 않았고, 평소 외고에서 배운 것으로 한 번에 합격이 가능했어요. 그런데 토르플 2급 시험 때에는, 그 시험을 붙기 위해 따로 2달을 공부했고, 한 번의 불합격도 거쳤어요. 토르플 1급은 많은 기업, 공무원 시험 등에서 필요한 조건이에요. 그래서 토르플 1급 공부를 많이들 하시는데요. 그럼 오늘은 어떻게 하면 1급을 빨리, 한 번에 딸 수 있을지 살펴봐요.

 

1. 실전 모의고사 많이 풀어보기

제일 중요한 건, 토르플 시험에 나오는 문제들을 미리 연습해보는 거에요. 그래야 어떤 문제들이 자주 나오고, 내가 어떤 문제를 많이 틀리는 지 알 수 있거든요. 러시아어 토르플 실전모의고사는 1권에서 5권까지 시중에 있어요. 토르플 시험은 '틀'과 '정답'이 있는 시험이에요. 시험에 나오는 문제가 뻔해요. 심지어 옛날에 기출되었던 문제가 '똑같이' 나오기도 해요. 저도 1급, 2급 시험 보면서 늘 기출문제에서 풀었던 문제가 실제 시험 문제에 나오는 걸 목격했어요. 그러니까 모의고사는 꼭 !!!!!!! 풀고 가셔야 합니다. 이 기출문제가 여러분의 토르플 대비 주교재가 되어야 해요. 시험 유형은 실전 모의고사 문제집을 사시면, 자세히 나와있어요. 그러니까 문제집이 시키는 대로 공부하시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2. 듣기와 말하기는 더 열심히 공부하기

 

러시아어 전공자가 아닌 이상, 러시아어를 많이 들어 볼 기회가 없어요. 주변에 원어민 선생님이 계신 것도 아니고요. 따라서 듣기와 말하기 연습은 많이 할 필요가 있어요.

듣기 연습은 1) 모의고사 문제가 귀에 다 들릴 때까지 듣기 2) 러시아 뉴스, 만화영화, 드라마 보면서 연습하기 3) 외국인과 전화하기 등을 통해서 하시면 될 것 같아요.

말하기 연습은 1) 혼자 대본을 쓰고 녹음해서 들어보기 2) 러시아 친구를 사귀어서 대본을 읽어달라고 하고 그대로 억양과 톤을 살려서 연습하기 3) 러시아 친구 또는 외국인 선생님과 이야기 나누며 연습하기

이렇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특히 이 두 시험이 가장 어려웠어요. 듣기는 음질이 너무 안좋고, 또 말이 너무 빨라서 힘든데요. 토르플 2급 듣기 시험에 비하면, 문제가 굉장히 착한 편이에요.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모의고사 듣기 문제 많이 풀어보시면 도움이 될 거에요. 

말하기 시험에서 제가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какой день недели 라고 물었던 부분과 бросать 동사의 뜻을 몰랐던 것 두 가지가 기억이 나요. 첫 번째 질문은 '오늘 무슨 요일이니' 라는 질문인데요. 고2 그 당시 저는 이 문장의 뜻을 몰랐어요. 그래서 대충 얼버무렸더니 감독관님의 얼굴이 굳어지셨던 상황이 기억나요. 그리고 말하기 시험에서는 어떤 글을 읽게 한 다음에, 그 글이 무슨 내용인지 요약해서 말하는 시험이 있어요. 그 때 제가 읽었던 글에 бросать 동사가 나왔는데, 이걸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대충 추측해서 읽었던 기억이 나요.

 

 

3. 토르플 시험은 어휘 문법 + 독해 + 듣기 + 말하기 + 쓰기가 결합된 종합 시험이다. 결국 러시아어 실력이 높아야 합격 할 수 있다.

 

토르플 시험은 러시아어 실력의 전반적인 영역을 측정해요. 총 5가지 영역으로 러시아어 실력을 판단하는데요. 따라서 러시아어를 대충 공부해가시면 절대 합격하실 수 없어요. 여러분이 러시아어를 열심히 공부하셔야 딸 수 있는 시험이 토르플입니다. 러시아어 실력이 어느 정도 있으신 분들은, 토르플을 혼자 준비하셔도 무리가 없어요. 하지만 러시아어 왕초보, 지금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라면, 러시아어 공부부터 시작하시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토르플 1급을 준비하기에는 실력이 많이 부족해요. 토르플 1급 시험은 러시아어 실력이 갖춰진 상태에서 모의고사 문제집을 여러번 돌리면 바로 딸 수 있는 시험이거든요. 그러니까 지금 러시아어를 시작하려는 분들은, 토르플 1급에 너무 연연하지 마시고 일단 공부를 시작하시는게 더 효율적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4. 1급 합격한 사람들의 후기를 읽고 정리해보자.

 

제가 2급 시험 준비할 때 썼던 방법인데요. 2급 합격자들의 글을 모두 캡처해서 한 곳에 모아놓고 계속 읽었어요. 그리고 공부법을 정리해서 저한테도 적용하고 조언을 얻기도 했죠. 토르플 1급 합격 수기는 2급 수기보다 훨씬 많더라고요. 따라서 여러분도 1급 합격수기를 반복해서 읽어보시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렇게 공부하고 준비하신다면, 토르플 1급 합격은 쉬운 죽 먹기에요. 생각보다 토르플 시험을 보러 오시는 분들의 연령대가 높더라고요. 저와 같은 학생들도 물론 있지만, 직장인으로 보이는 사람들, 4-50대는 되어 보이는 분들도 계세요. 러시아어에 대한 관심도 나날이 높아져만 갔으면 하고 바랍니다. 여러분의 토르플 시험도 파이팅 !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