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토르플

독학으로 21살에 토르플 2급 시험 합격한 비결

노문과 학생 채리쉬 2019. 8. 11. 09:0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문과 학생 채리쉬입니다. 저는 명덕외고 러시아어과를 졸업한 후 현재 성균관대학교 러시아어문학과에 다니고 있습니다. 약 4년 러시아어를 공부했어요. 러시아어는 외고에서 처음 배웠지만, 너무 재밌어서 대학교에서까지 러시아어를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오늘은 제가 러시아어를 4년 공부하고 21살에 토르플 2급 시험에 합격한 비결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저는 러시아어공부를 위해 학원이나 과외를 다닌 적은 없습니다. 다만 고등학교와 대학교 러시아어 수업에 충실했어요! 또 펜팔을 통해서 사귄 러시아인 친구들이 많은 도움을 주기도 했습니다. 토르플 2급을 목표로 준비한 기간은 12월 중순부터 2월 23일까지, 약 3달입니다.

 

 

2019년 2월 23일, 처음으로 토르플 2급 시험을 치뤘죠. 전쟁과 같은 시험 시간이었어요. 제가 공부했던 것들을 이 짧은 시간에 쏟아 부어야 하기에, 굉장히 떨리고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첫 시험에서는 '듣기' 시험이 너무 어려웠고, 결국 '듣기'에서만 떨어졌다. 다음 달인 3월 23일, 듣기 재시험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드디어 토르플 2급에 합격했어요.

 

지금부터는 토르플 2급 시험의 다섯 과목 공부 방법을 차례대로 말씀드릴게요.

 

1. 문법

 

이 책 한권을 달달 외웠어요

 

정막래 교수님의 이 책, 문법 부분에 있는 문제들을 다 외웠어요. 저희 학교 도서관에 있던 토르플 2급 교재였거든요. 어떤 식으로 암기했냐면, 문법 문제에서 제가 모르는 단어를 정리하고, 어떤 동사가 어떤 격을 지배하는지 다 메모해서 암기했어요. 이 방식을 통해서 어휘력을 늘렸죠. 이 방법보다도 더 효과가 있었던 방법은 이것인데요. 바로 '고급 문법 정리'에요. 저는 성균관대에서 방학동안 2주 고급 문법 수업을 무료로 받았었는데, 이 때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이남경 교수님께서 1. ь로 끝나는 명사, 2. 해당되는 여성 명사가 따로 없는 남성 직업 명사들, 3. кто что의 올바른 구분, 4. 완료상과 불완료상의 구분 등 많은 부분을 가르쳐주셨어요. 이렇게 러시아어 고급 문법을 숙지한 후에 토르플 문제를 풀어보니, 쉽게 풀렸어요. 토르플 문법 시험을 위해서는 어휘보다도 '문법'에 대한 이해가 중요해요. 형동사 부동사는 다들 어려워하시는데, 사실 별거 없어요. 저는 '차선생의 러시아어 집짓기' 책을 보고 '개념'을 파악했어요. 총 4개잖아요, 각자의 의미와 형태만 아시면 되요. 그래서 형부동사 파트는 개념만 알고 있으면 쉽게 풀 수 있는 꿀파트가 아닐까 생각해요.

 

2. 듣기

 

실전모의고사 시리즈, 총 3권입니다

처음에는 낙제했었어요. 그 때는 아무래도 듣기 연습이 덜 되있었기 때문인 것 같아요. 그래서 한 달동안 토르플 2급 실전모의고사 책 1권부터 3권을 모두 풀고 보기를 분석했어요. 보기가 비슷하게 반복되거든요.

듣기 시험에는 영화 문제가 나오죠. 그런데 처음 본 시험에서는 제가 안 본 영화인 ДВА ДНЯ가 출제되었어요. 그래서 영화 파트 문제는 거의 다 틀렸던 것 같아요. 듣기 시험을 낙제한 후 다음 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한달 동안은 토르플 기출 영화를 거의 다 보았어요. <운명의 아이러니2, 사내연애, 나를 보러와요, ДВА ДНЯ> 그런데 두 번째 시험 날에 처음 보는 영화가 나와서 아쉬웠어요. 정말 알려지지 않은 처음보는 영화였거든요. 그래도 영화가 쉽게 흘러가서 풀기는 잘 풀었어요. 토르플 듣기는 1,2 번째 쉬운 문제들을 잘 풀어야 해요. 그래야 뒤에 나오는 영화, 뉴스, 인터뷰에서도 부담이 없거든요. 그러기 위해서는 실전모의고사 문제집에 있는 듣기 문제들을 많이 풀어보셔야 할거에요.

 

3. 독해

 

독해 준비는 따로 하지 않았고, 실전모의고사 3권과 정교수님의 토르플 2단계 책에 있는 독해 문제를 풀어봤어요. 모르는 단어들은 암기했고, 주로 어떤 문제가 나오는지 유형을 파악했어요. 연습 문제 중에 '그림', '예술'에 관련된 본문이 있었거든요. 근데 그 어휘들이 실제 시험에도 나와서 정말 기뻤어요. 당장 시험을 보던 그 시험장에서는 문제를 먼저 읽고 문제에서 모르는 단어부터 찾은 후에 문제를 풀었어요. 본문에 동그라미 쳐가면서요. 시간이 촉박해서 미친듯이 사전을 찾았죠. 그리고 시간이 조금 남았었는데, 미친듯이 또 검토를 했어요.

 

4. 말하기

 

말하기 시험은 토르플 실전 모의고사 3권과 정교수님의 토르플 2단계 책으로 대비했어요. 전화 문제는 이 책들에 있는 샘플들을 모두 모아서 저만의 예제를 만들어놓았다. 반박하기 문제도 책에 있는 예제를 암기해서 시험 때 활용했어요. 결론은 암기죠. 토론 시험 대비를 위해서는 내가 주로 관심이 있는 문제들에 대해 혼자 글을 써보고 러시아인 친구에게 부탁해서 문법을 검사받았어요. 친구에게 텍스트를 쭉 읽어서 보내달라고 한 후에 친구의 발음을 따라하면서 연습했어요. 그런데 사실 '발음'은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아요. 시간이 날 때마다 제 텍스트를 쭈욱 줄줄줄 말하면서 암기하고는 했어요. 이 방법이 시험 볼 때 도움이 되었는데요. 감독관이 어떤 질문을 하면, 제가 외운 대로 대답을 줄줄줄 했거든요.

 

그리고 방학 동안 Илона 교수님과 회화 연습을 2주했었는데, 그 때 말하는데 자신감을 얻었어요. 좋은 선생님을 만나서 말하기 연습을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돼요. 또 저는 러시아인 친구들이 5명 정도 있는데, 친구들과 자주 러시아어로 대화를 하고, 모르는 표현이나 단어가 나오면 메모해두는 습관이 있어요. 평소에 이렇게 공부했던 것들이 토르플 말하기 시험에도 도움이 되었어요. 

텍스트 추가

 

5. 쓰기

 

 정교수님 토르플 2단계 쓰기 책을 사서 시험 2주 전 쯤 부터 준비했어요. 쓰기 영역은 통암기거든요.

 우선 1번 문제는 지인에게 직업이나 레스토랑 등을 추천하는 문제로, 난이도가 낮아요. 주로 사용되는 표현들, 인삿말, 끝 맺는 말 등을 외워놓으면 됩니다. 그리고 광고문을 여러개 주고 그 중 하나를 골라 추천하면 되는 것이므로, 그 광고문을 잘 설명할 수 있어야해요. 주어진 본문의 어휘들을 활용하고, 동의어로 바꿀 수 있으면 되겠죠.

 

2번 문제는 어떤 유형의 쓰기가 나올지 몰라 긴장되는 파트에요. 여러 종류의 쓰기 유형이 있어서 대비하기가 까다롭죠. 저는 그 중에서도 ЗАЯВЛЕНИЕ, 해명서, 불평, 초대, 감사 이렇게만 준비했어요. 검색을 해보니 주로 이 안에서 문제가 출제되더라고요. ЗАЯВЛЕНИЕ, 해명서, 불평 세 파트는 형식이 비슷해요. 또 초대, 감사 두 형식이 비슷하기 때문에 하루는 ЗАЯВЛЕНИЕ, 해명서, 불평을 공부하고 다음날은 초대, 감사를 공부했어요. 하지만 저는 ЗАЯВЛЕНИЕ를 제일 많이 보았어요. 빈출 빈도가 높고 기본적이라서 시험에 나올 것이라고 예상했어요. 각각의 서류마다 요구되는 형식이 있고, 내용이 있기 때문에 그걸 숙지해야 해요. ЗАЯВЛЕНИЕ(신청서)의 경우 '할아버지가 위독하셔서 수술을 받으시고, 이 때문에 ~~의 시기를 연기해주셨으면 좋겠다' 라던지, '비자 연장 문제와 관련하여 초청장을 일찍 보내주셨으면 좋겠다' 던지 이러한 사례들을 미리 만들어보고 작문을 해서 외워갔어요. 해명문의 경우에는 '00을 해야 하는 시간에 면허 시험을 보러 갔다'는 내용으로 준비했고, 불평문은 '기숙사에서 사람들이 시끄럽게 했다' 등, 정교수님의 토르플 2급 쓰기 책에 있는 내용들을 외워서 준비했어요.

 

3번 문제는 지인에게 지인을 추천하거나, 어린 사람에게 자신의 직업을 추천하는 문제가 나와요. 두 형식 모두 준비했고, 쓸 내용을 미리 구성해서 갔어요. 어떤 직업, 어떤 지인이 나오더라도 끼워맞출 수 있도록 100자 이상 미리 준비했는데, 그 덕분에, 시험장에서는 기억나는대로 술술 써내려갔죠.

 

6. 마무리

 

토르플 2급은 기본적으로 '내가 러시아어를 잘 한다'는 배짱이 있어야 볼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해요. 그만큼 공부도 열심히 완벽하게 해야겠죠? 러시아어를 꽤 오래 공부한 사람이라면, 단기간의 준비로도 취득할 수 있어요. 다만 시험을 보기 전에는, 시중에 나와있는 문제집 3권은 기본적으로 풀고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산 책은 정교수님 토르플 2단계 쓰기와 토르플 2급 실전모의고사 3번째 책 이렇게 두 권이에요. 나머지 책은 학교에서 빌려서 봤어요. 토르플 2급을 2달 동안 독학으로 취득한 만큼 2급 과외도 해보고 싶은데, 수요가 좀 적은 것 같아요 하하.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