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문과 채리쉬입니다! 오늘은 제가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사용했던 러시아어 사전 앱 "KoRusDic" 100% 활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이 사전은 제가 이전에 쓴 '러시아어 공부 꿀팁' 포스팅들에서 두 번이나 언급됐던 러시아어 사전이에요. 제가 유튜브를 시작하고 나서 신기한 인연들이 많이 생겼어요. 예를 들면, 제가 존경하던 유튜버 민경하 언니도 실제로 볼 수 있었고, 러시아어 번역 분야에서 유명하신 승주연 작가님도 개인적으로 만나뵐 수 있었어요. 비정상회담에 출연했던 일리야와도 만나서 영상 촬영까지 했어요! 이외에도 얼마 전에 저는 이 KoRusDic 사전의 개발자를 만날 기회가 있었는데요.

KoRusDic 앱

알고보니 이 사전, 러시아인이 만들었더라고요. 사전을 만든 사람의 이름은 바로 세르게이예요. 앱 개발자를 직접 만나는 흔치 않은 기회에 이 사전의 활용법에 대해 자세히 물어보기로 결심했어요. 그렇게 세르게이는 저에게 이 사전의 숨겨진 꿀기능들을 알려 줬는데요. 여러분께도 모두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이왕 2만원 주고 산 사전 앱, 가능한 기능은 모두 익혀서 써먹자구요~

1. 하트 즐겨찾기 기능

첫 번째 기능은 아마 여러분이 이미 아실 수도 있어요. 바로 하트를 눌러서 나만의 즐겨찾기를 만드는 기능이에요.

여러분이 어떤 단어를 검색했어요. 그런데 이 단어를 꼭 외우고 싶어요. 그럴 때는 단어 아래에 있는 하트를 누르면 돼요.

그러면 이 단어가 어디로 가느냐? 이 사진 맨 위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해 보세요. 그러면 여러분이 저장한 단어들이 이렇게 뜬답니다.

2. 카드게임 기능

방금 모르는 단어를 즐겨찾기에 저장했죠? 이 모르는 단어를 외울 때까지 도와주는 게 바로 이 카드게임 기능이에요. 카드게임 기능은 바로 이 버튼을 누르면 활성화돼요. 누르셨나요?

RPReplay_Final1617236407.MP4
3.05MB

제가 이 기능을 사용하는 화면을 녹화해서 동영상을 첨부했는데 보이는지 모르겠네요. 말로도 설명해 볼게요. 카드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런 화면이 떠요.

아는 단어이면 오른쪽으로 스크롤, 모르는 단어이면 왼쪽으로 스크롤합니다. '이 단어를 아직 못 외웠다!'하면 왼쪽으로 스크롤, '이 단어 이제 무슨 뜻인지 외웠어!'하면 오른쪽으로 스크롤하는 거예요. 만약 단어를 다 외워서 오른쪽으로 스크롤하게 되면, 즐겨찾기에서 이 단어가 없어져요. 그리고 여러분이 아직도 못 외운 단어만 즐겨찾기에 남는거죠. 

모르는 단어를 가지고 이 게임을 반복하면서 단어를 외울 수 있어요. 그리고 이 화면을 그냥 터치하면 러시아어 또는 한국어 뜻이 나와요. 단어가 안 외워질 때 이 즐겨찾기와 카드게임을 사용해서 암기할 수 있겠죠?

3. 빠른 검색을 도와주는 돋보기 기능

저는 이 기능이 가~장 마음에 들어요. 정말 최고의 기능이라고 생각해요. 이 사전을 활용하는 방법은 이 기능을 알기 전과 후로 나뉜다고 생각합니다. 그 정도로 엄청나게 유용한 기능을 알려 드릴게요.

예를 들어서 제가 задуть 라는 동사를 검색했어요. 예문을 읽는데 крышу? 저게 지붕인가? 이건 무슨 단어인가 궁금해요. 그럴 때 다시 крышу 라고 치지 않고 빨리 검색을 하는 방법이 있어요. 바로, крышу를 드래그한 다음에 아래에 있는 돋보기를 클릭하는 거예요.

 

궁금한 단어가 있으면 1. 드래그 2. 돋보기 클릭을 통해서 직접 입력하지 않고 검색할 수 있어요. 여러분도 꼭 해보세요. 검색 시간을 반으로 단축시켜 주는 정말 꿀기능이에요.

이렇게 바로 крыша를 검색할 수 있어요.

이 드래그 돋보기 기능은 단어의 뜻이 궁금할 때 뿐만 아니라, 격변화된 단어의 원형을 알고 싶을 때에도 사용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 문장에서 지붕을 뜻하는 단어가 крышу인 것은 알겠는데, 이 단어의 원형이 뭔지 모를 때에도, 이 기능을 사용해 원형이 крыша라는 걸 알 수가 있는 거예요. 

게다가 러시아어만 드래그 되는 것이 아니에요. 한국어 단어도 드래그해서 돋보기를 누르면 검색이 돼요. 이 사진에서 처럼 "장마"를 드래그 하고 돋보기를 누르면, 바로 "장마"가 러시아어로 뭔지 알려주는 화면이 떠요. 이 기능은 정말 정말 좋아서 여러분이 꼭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제가 이 사전으로 검색할 때 항상 이렇게 하거든요.

4. 발음 듣기 기능 

딱 봐도 누르면 소리가 날 것 같은 아이콘이 보이죠? 저걸 클릭하면 발음을 들을 수 있어요. 그런데 저 음질을 더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만약 아이폰을 쓰고 계시다면 제가 말하는 대로 바꿔 보세요. "설정 -> 손쉬운 사용 -> 콘텐츠 말하기 -> 음성 -> 러시아어"로 들어가세요. 그 다음에 아마 여러분의 음성이 katya 또는 milena로 되어 있을 거예요. Siri 여성 음성으로 바꿔 주세요. 그러면 음질이 훨씬 좋아져요.

5. 기타 유용한 기능

마지막으로 설정 아이콘을 통한 유용한 기능들을 소개해 드리고 끝낼게요. 여기 화살표로 표시 된 "설정" 아이콘을 누르면 여러가지 기능이 나타나요.

저는 글자 크기를 바꿨고, 어미 변화는 on 상태로 켜 놓았어요. 그리고 즐겨찾기를 정리하고 싶을 때, "즐겨찾기 삭제" 를 누르면 돼요. 그리고 검색 기록을 지우고 싶을 때에도 "히스토리 삭제"를 누르면 돼요.

 

오늘은 러시아어 사전 앱 100% 활용법에 대해 알아 봤어요. 사전을 쓰고 계신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바라요! 그리고 러시아어 사전 앱을 찾고 계신 분들께는 "네이버 사전"과 "KoRusDic"을 추천합니다! 이 사전은 2만원 정도 하는 유료 사전이지만, 격변화를 자세히 보여준다는 점에서 러시아어 사전이랑 달라요. 

그럼 모두 오늘도 러시아어 열공! 파이팅!

*유료광고, 이 게시물은 소정의 지원금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