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문과 채리쉬입니다!

오늘은 시아 진출을 꿈꾸는 사업가라면 알아야 할 표현 10가지 중 5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해요.

저는 올해 여름에 "유라스텍"이라는 곳에서 "유라시아 아카데미"에 등록한 사업가 분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러시아어 회화 강연을 했어요.

그때 기억을 되살려서, 러시아 진출을 꿈꾸는 사업가들을 위해 쉬운 러시아어 회화 포스팅을 해 보려고 합니다!

예의바르고 정중한 러시아어 표현 10가지 중 5가지를 먼저 알아 봅시다.


 

1. Здравствуйте (ㅈ드라스트 뷔쩨)

가장 먼저 배워야 할 표현은 바로 인사입니다.

안녕하세요~ 발음은 'ㅈ드라스트 (ㅈ와 드를 빠르게 연결해 주세요) + 뷔쩨'입니다.

그런데 러시아인들이 인사 하는 걸 실제로 들어 보면 'ㅈ드라스쩨'에 가깝게 들려요.

어쨌든 공식적인 발음은 'ㅈ드라스트 뷔쩨'입니다.

밝게 인사해 볼게요!

 

2. Спасибо (스빠 씨~브아)

감사합니다. 라는 뜻이에요.

많이들 들어 보신 표현이죠?

러시아어는 강세가 중요한 언어인데요.

강세가 뒤에 있는 и(이)에 오기 때문에 '스빠 씨~브아'라고 발음해 주시면 됩니다.

3. Да/Нет (다/니옛)

네. 아니오. 아주 쉽게 하실 수 있어요.

다 = 네, 니엣 = 아니요.

"괜찮아요, 아니에요" 라는 표현도 우리가 지금까지 배운 걸로 할 수 있는데요.

"니옛, 스빠 씨~브아" 하시면 돼요.

нет, спасибо. 아니에요. 괜찮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러시아에 처음 갔을 때 공항에서

택시 기사 분들이 다들 자기 택시를 타라고 호객 행위를 하셨는데요.

그때 제가 그냥 "니옛!!!!" (아니에요!!) 라고 했었는데, 그건 사실 좀 정중하지 않은 표현이에요.

그럴 때, "니옛, 스빠 씨~브아" (아니에요. 괜찮습니다.)라고 말해 주세요.

 

4. Я знаю 00 (야 즈나유 00)

"저는 00를 알고 있어요"라는 표현이에요.

예를 들어, 러시아 사람들은 한국 사람들한테 "저는 삼성을 알고 있어요. 저는 방탄소년단을 알고 있어요." 말할 수 있잖아요.

우리도 똑같이 할 수 있어요.

저는 "푸틴"을 알고 있어요, 저는 "톨스토이", "보드카", "마트료쉬카", "예르미타시"를 알고 있어요!

발음은 "야 즈나유 00"입니다.

야 = 한국어로 "나"라는 뜻이고

즈나유 = 한국어로 "알아요"라는 뜻이에요. знать 가 '알다'라는 동사인데, 1인칭 단수 현재형은 знаю (즈나유)예요.

 

저는 도스토예프스키를 알아요.

야 즈나유 도스토예프스키!!!!!

(사실 문법적으로 오류가 있어요. 하지만 어렵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그냥 이렇게 말해도 러시아인들은 알아 들을 거예요.)

5. Вкусно (f꾸쓰나)

'맛있다'는 뜻이에요.

외국인들이 우리 음식을 먹고 맛있다고 해 주면 기분이 좋잖아요.

러시아인들도 마찬가지일 거예요.

음음음~~ f꾸쓰나!

꼭 f발음 신경써서 해 주세요.

프꾸쓰나 아닙니다. f꾸쓰나입니다.


오늘은 저와 함께 예의바르고 정중한 러시아어 표현 10가지 중 5가지를 먼저 알아 보셨는데요.

다음 시간에 나머지 5개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