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문과 채리쉬입니다!

오늘은 유독 러시아어 공부에서 듣기에 약한 분들을 위해 “러시아어 듣기 실력 늘리는 방법”을 주제로 글을 써 보려고 해요. 

 

저는 2015년부터 러시아어를 공부했어요. 코로나 등 여러가지 악재로 인해 어학연수는 가지 못 했고, 오직 한국에서만 러시아어를 공부하면서 약 6년 만에 러시아인들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게 됐어요. 저는 듣기에 가장 약했는데요, 올해 2020년을 보내면서 정말 빠르게 듣기 실력이 향상됐어요. 제가 생각하는, 러시아어 듣기 실력 향상에 가장 중요한 것은 🌟 러시아어를 많이 듣는 것 🌟 이에요.

그럼 한국에서 어떻게 러시아어를 많이 들을 수 있는지 알려 드릴게요!

 

1. 러시아 친구와 전화하기 

제 듣기 실력은 약 3개월 만에 급속도로 성장했어요. 그 비결은 바로 러시아 친구와 3개월 내내 전화를 했기 때문이에요. 솔직히 말하면 러시아인과 썸(🤭)을 타면서 이틀에 한 번 정도씩 전화를 했었어요. 매일 매일 통화를 통해 한 사람의 러시아어에 완전히 익숙해지고, 그 사람이 하는 러시아어 단어와 표현을 모두 익혔더니, 다른 사람의 말도 점차 잘 들리기 시작했어요!

🌟 적어도 한 사람의 러시아어를 제대로 이해하기 시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그 친구는 외국인인 저를 위해 특별히 신경써서 쉬운 러시아어로 말했어요. 지나치게 어려운 표현은 쓰지 않고,, 보통 러시아인의 말하기 속도 보다는 약간 느리게 말했어요.

자, 그럼 여러분은 듣기 실력을 위해 “썸”을 타야 하는 걸까요...?

그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물론 썸을 타거나 연애를 할 수도 있지만, 그냥 러시아 친구와 전화하면서 재미있게 수다를 떤다거나, 러시아 친구와 음성메시지로 수다를 떤다거나, 또는 과외 선생님과 전화 러시아어 수업을 하는 것도 좋겠죠?

🌟 이 때 주의할 점은, 러시아인의 말하기 속도가 지나치게 빠르지 않아야 한다는 것, 그리고 여러분의 수준에 적합한 어휘로 말해줘야 한다는 거예요.

«Скажи, пожалуйста, медленно и легко, чтобы я понял(а) тебя.» (내가 널 알아들을 수 있게 천천히 쉽게 말해 줘) 이렇게 말 해 보세요. 여러분의 친구도 일방적인 쏘아붙임이 아닌 쌍방향 교류를 더 원할 거예요. 여러분이 말을 하나도 알아듣지 못하면 친구도 대화하는 재미가 없을테니까요! 그런데 천천히 쉽게 말해달라고 말을 안 하면 러시아 친구들은 제가 러시아어를 다 알아듣는 줄 알고 정말 빠르게 말하더라고요. 그래서 꼭!! 저렇게 말을 해야 해요. 그래야 세심하게 신경 써 준답니다. 😁

 

2. 재미있는 러시아 유튜브 보기

만약 본인이 사교적이고 외향적인 성격이 아니라 전화를 하는 게 좀 부담스럽다면, 일방적으로 떠드는 유튜버를 찾아 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저는 처음에는 한국에 사는 러시아인이 러시아어로 찍는 유튜브 영상을 자주 찾아 봤었어요. 한 사람에게 푹 빠지고 나면, 그 사람의 영상을 계속해서 보니까 어느샌가 그 사람의 러시아어를 알아 듣게 되더라고요. 예를 들면 한국 남편과 사는 러시아 여자들의 브이로그 같은 거 많이 봤었어요.

요즘에는 러시아에서 유명한 유튜버 “브라이언 맙스”나 “디마 예르무제비치”, “아나스타시즈”를 많이 봐요.  

брайн мапс

 

브라이언 맙스의 경우 구독자가 천 명이 넘을 정도로 인기있는 블로거예요. 창의적이고 독특하면서 너무 웃긴 영상을 찍어요. 근데 단점은 발음이 별로 좋지 않다는 거예요. 근데 옛날 브라이언맙스 영상에는 러시아어 자막이 있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찾아 보세요. 

дима ермузевич

디마 예르무제비치는 잘생겼어요. 그래서 봅니다. 러시아인이 아니고 벨라루스인이에요.

анастасиз

아나스타시즈는 러시아 10-20대 여성들이 아주 좋아하는 유튜버인데요. 재미있기는 한데 말이 너무 빨라서 저는 잘 안 봐요.

Лисса

또 화장품 리뷰를 자주 하는 유튜버 Лисса 리싸 도 아주 유명해요. 몇 년 전에는 한국에 방문하기도 했고, 한국을 꽤 좋아하는 것 같아요.

чериш 채리쉬

마지막으로 제 유튜브이지만 “노문과 채리쉬”

www.youtube.com/watch?v=YkVlzrgfSL4

채널에는 다양한 러시아인들, 러시아어권 국가에서 온 원어민들과의 인터뷰가 있고 또 러시아어 및 한국어 자막이 모두 있어서 듣기 공부하기에 좋아요.

대부분 유튜버들 영상에는 자막이 없지만, 한 사람에게 푹 빠져서 계속해서 영상을 보다 보면 어느샌가 그 사람의 말을 이해하게 돼요.

🌟 그 정도가 될 때까지 영상을 보고 또 보는 걸 추천드려요.

🌟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좋아하는 유튜버”의 영상을 “재밌고 즐겁게” 보는 거예요. 공부한다고 생각하면서 진지하게 경청하지 마시고 편히 즐기세요. 그러면 더 빨리 언어 능력이 향상될 거예요. 

 

3. 러시아 드라마 및 영화 보기

사실 저는 위 1, 2 번째 방법을 더 추천드려요. 왜냐하면 한국에서 러시아 드라마/영화를 보는 게 좀 어렵거든요. 자막도 딱히 없고, 어휘도 어렵고요. 그래도 드라마랑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이 방법을 통해 듣기를 향상시켜 보세요.

 

저의 추천 영화들은 이 포스팅에 자세히 적어 놓았으니 참고해 주세요.

cherishrussia.tistory.com/38?category=848805

 

🌟 결론적으로, 듣기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러시아어를 많이 들어야 해요. 러시아 친구들과 어울리고 소통하기 위해서는 우선 친구들의 말을 알아들을 있는 귀를 가져야겠죠? 방법을 통해 귀를 뚫으시고, 좋은 친구들을 만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