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문과 학생 채리쉬입니다. 오늘은 러시아 유학/ 어학연수/ 교환학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러시아어를 전공하는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 볼 주제인 것 같아요. 저는 아직 러시아에서 공부한 적이 없기 때문에, 엄청나게 유익한 정보를 드릴 수는 없을 것 같아요. 하지만 제가 들은 것과 제가 고민한 것을 공유하고 싶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1.     교환학생

대학교마다 교환학생 제도는 다 달라요. 성균관대학교의 경우에는 모스크바 고등경제대학교? 랑 푸쉬킨언어대학교 이르쿠츠크대학교 예카테린부르크(우랄연방대학교) 니즈니노브고로드 대학교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대학교 이렇게 계약이 체결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대부분 교환학생으로 간다고 하면, 모스크바나 페테르부르크를 선호하죠. 왜냐하면 가장 중심 도시이고, 놀 거리도 많기 때문이에요. 대도시가 교통이나 편리함 측면에서 좋기는 하지만, 물가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어요. 그래서 기숙사에 살지 않고 혼자 방을 구해야 하는 경우에는 좀 돈이 많이 들겠죠. 제 선배들 중에는 니즈니, 상트, 푸쉬킨대학교, 예카테린부르크에 다녀 온 분들이 계신데요. 예카테린부르크에서 공부했던 선배들은 예카테린부르크가 조용하고 러시아어 공부하기에 정말 좋다는 얘기를 많이 해주셨어요. 그래서 예카테린부르크에 갈까 고민을 한참 했어요. 그리고 니즈니도 많이 발전되고 있대요. 작년에 러시아 월드컵할 때 니즈니에서 한국하고 영국인가? 축구 했었거든요. 모스크바랑은 니즈니가 예카테린부르크보다 더 가까워요. 한국인이 없고 좀 조용하고 물가가 싼 도시를 원한다면 예카테린부르크나 니즈니로 가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런데 교환학생 제도는 학교에 등록금을 내고 러시아에서 한 학기 공부하는 거잖아요. 그래서 굳이 물가가 싼 도시를 갈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제가 교환학생으로 러시아를 간다면 모스크바나 상트를 갈 것 같고, 저는 둘 중에 모스크바를 더 좋아하기 때문에 모스크바로 갈 것 같네요. 그리고 저는 러시아 국내 여행을 많이 다니고 싶어서, 교통이 편리한 모스크바가 좋은 것 같아요.

2.     어학연수

교환학생이 아니라 어학연수를 가는 이유는 아마도 학교와 관련 없이 개인적으로 가고 싶으니까 그런 걸 거에요. 그리고 교환학생은 성대의 경우에 1학기만 가능하거든요. 그래서 2학기 이상 있고 싶거나, 학교가 정해준 러시아 대학교에 가기 싫을 때 어학연수를 선택합니다.

제가 러시아로 어학연수를 갈려고 니즈니노브고로드언어대학교, 우랄연방대학교(예카테린부르크), 크라스노야르스크대학교에 메일을 보냈었어요. 그런데 우랄연방대학교(예카테린부르크)의 경우에는 교환학생으로 오는 것 만 받아준다고 하더라고요. 어학연수는 못 가나봐요. 그리고 크라스노야르스크는 제가 메일을 보낸 지 5개월이 넘은 것 같은데 답장을 못 받았고요. 니즈니는 굉장히 빠르게 답 메일 주시더라고요.. 그리고 니즈니 대학교는 등록금이 정말 싸요. 1년에 약 160-180 만원이라고 답장을 받았어요. 기숙사는 한 달에 구만원 정도에요. 가격 들으니까 정말 괜찮지 않나요? Мгу 모스크바 국립대학교의 경우에는 1년에 700만원 정도 하거든요. 그리고 어학연수는 주로 мгу 어학당으로 많이 가시는 것 같아요. 그런데 다른 소도시에 비하면 확실히 비싸요. 그렇지만 프로그램이 체계적이고 외국인 학생이 많아서 배울 수 있는 건 많을 거에요.

3.       유학

러시아로 아예 대학을 가는 경우, 석사나 박사를 러시아에서 하는 경우가 있겠죠. 저는 이미 한국에서 대학을 다니고 있기 때문에 첫 번째 경우에는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제가 대학원을 가게 된다면, 한국에서 석사를 하고 러시아에서 박사를 하거나, 러시아에서 둘 다 할 것 같아요. 그런데 제가 대학원을 갈지는 잘 모르겠어요. 아마도 안 갈 것 같은데요.. 제가 러시아로 대학원을 가게 된다면 «국비유학»이랑 «정부초청장학생»을 잘 알아보고 장학금을 받아서 가고 싶어요. 혹시 대학원을 준비하시는 분들 계시면 두 장학금 잘 알아보고 가세요. 국비유학은 정말 힘들다고 들었어요. 비교적으로 정부초청장학생은 쉽다고 들었어요. 그리고 유학을 가는 경우에는, 자신이 전공하는 과가 가장 유명한 대학교로 가는 게 좋겠죠. 과학을 전공하시는 분이라면, 그 분야가 유명한 대학교를 찾아보시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결론적으로 저는 지금 모스크바로 어학연수를 갈 계획이에요. 내년 2학기부터 갈 예정인데, 사람 일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는 일이기 때문에요. 친구랑 같이 가면 좋을 텐데, 잘 모르겠어요. 제 친구들이 워낙 바쁘고 또 각자의 인생이 있으니까요. 모스크바 대학교 등록금은 굉장히 비싸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하고 일하면서 돈을 모으고 있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