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문과 학생 채리쉬입니다. 오늘은 제가 작년에 러시아 여행을 가서 가장 힘들었던 점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해요! 러시아어를 오랫동안 배우면서, 러시아에 꼭 한 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20살 여름에 러시아에 가게 되었고, 마침 그 때 월드컵이 있었기 때문에 한국 vs 독일 월드컵까지 보고 왔어요. 정말 재밌었고 잊지 못할 추억인 러시아 여행, 과연 러시아 전공자에게 어떤 것들이 가장 어려웠을까요?

 

1. 택시 타기

가장 힘들었던 건 택시 타기 였어요. 러시아 사람들은 카카오택시처럼 яндекс 또는 максим 택시를 타는데요. 저는 얀덱스 택시를 탔어요. 어플을 깔아서 카카오택시처럼 기사님과 연락을 한 후 기다리면 되는데요. 제가 여행을 가서 차가 있는 것도 아니고, 택시비가 싸서 택시를 자주 탔어요. 그런데 기사님과 연락을 할 때마다 말이 잘 안통하는거에요. 러시아어를 4년을 배웠지만, 현지인과 통화로 얘기하는 건 힘들었어요. 게다가 기사님들이 다 아저씨~할아버지셔서 발음이 정말 안들려요. 러시아 남자들이 발음이 안좋은 건 팩트에요. 그래서 계속 전화하면 я кореянка, я иностранка, я плохо слушаю по-русски, еще раз пожалуйста. "저 한국인이고, 외국에서 왔는데요, 러시아어 잘 못 알아 들어서 한 번만 다시 말해주세요" 계속 이렇게 말을 했었어요. 이걸 하루에 2~3번씩 하니까 현타가 오더라고요. 택시 아저씨한테 전화가 오면 막 덜덜 떨면서 제발 말을 알아들었으면 좋겠다..싶고.. 영어는 전혀 안통하거든요. 

 

2. 쳐다보는 시선들

 

정말 쳐다보더라고요. 제가 지하철을 타려고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가고 있었어요. 그런데 반대편 에스컬레이터에 있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저와 친구들을 쳐다보더라고요. 한국에서는 그냥 평범한 사람1로 아무도 쳐다보지 않았는데, 러시아에 오니까 "외국인"이 됐다는 걸 느꼈어요. 지나가다보면, 어린 아이들이 엄마한테 "일본인이다!" 이렇게 외치는 것도 들리고요. 러시아 기차를 탔는데, 러시아 할머니랑 같은 방을 쓰게 됐어요. 그래서 저희 한국에서 왔어요~ 이렇게 말씀드렸는데, "중국?" 이렇게 대답하시고 더 이상 말을 걸지 않으시더라고요.. 또 기차에서 어떤 러시아 어린 남자아이가 아시아인을 처음 본다면서 셀카 찍어달라고 하기도 했고요. 지나가다 보면 잡상인이 니하오~ 하고, 그럴 때 я из Кореи 나 한국에서 왔다, 이렇게 말하면 갑자기 말문이 막히시더라고요. 한국어 인삿말은 모르시나봐요 ㅋㅋㅋ

그리고 지하철 탔을 때, 어떤 남자가 정말 대놓고 뚫어져라 쳐다보는거에요. 그냥 시선 고정해놓고 계속 쳐다보는데, 소름끼쳤어요. 너무 무서워서 도망가고 싶었어요. 그리고 러시아 어린이들이 정말 신기하게 쳐다보더라고요. 러시아에 외국인이 그렇게 없나 싶었어요. 캣콜링도 당했어요. 저랑 친구랑 러시아 기차역에 있는 편의점에서 물을 사고 있었는데요. 어떤 러시아인이 와서 러시아어 할 줄 아냐고 해서, 안다고 했더니 "вы красивая вы красивая вы красивая" 만세 삼창 하듯이 큰 소리로 외치더라고요. "당신은 아름답습니다 x 3". 내가 물을 사고 있는데 왜 그런 말을 듣고 있어야 하나 현타가 왔어요.

 

3. 안 맞는 음식

 

 

러시아 여행에 가서 러시아 음식을 먹은 적은 별로 없었던 것 같아요. 항상 하루에 한 번은 햄버거를 먹으러 갔어요. 러시아 음식도 많이 도전해보고 싶었는데, 일단 입에 한 번 안맞으니까 그 다음에는 먹고 싶지가 않더라고요. 내년에 러시아에 공부하러 가면, 그 때 정말 많이 먹어보려고요. 근데 작년에 여행갔을 때에는, 러시아인들이 자주 먹는 음식들 борщ щи 이런 것들이 잘 안맞았어요. 그리고 음식 양이 너무 적더라고요. 비싼 음식은 또 엄청 비싸고, 그래서 먹는 것에 있어서 좀 고생했던 것 같아요. 구글 지도로 근처에 있는 식당 찾아서 별점 보고 다녔었어요. 모스크바에서는 북한 식당도 갔었는데, 정말 신기한 경험이었어요. 북한 사람들이 종업원이더라고요.

오늘은 러시아 여행에서 가장 힘들었던 best 3가지에 대해서 얘기해봤어요. 러시아 여행 가실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어요!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