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문과 학생 채리쉬입니다. 오늘은 러시아어 중급자를 위해서 유튜브 콘텐츠를 추천해보려고 합니다. 러시아어 중급자란, 토르플 1급을 딴 후에 2급을 따기에는 실력이 부족함을 느끼는 사람을 말합니다. (제 주관적 기준이에요  

 

저는 러시아어를 많이 들어보시는 걸 권해요. 근데 듣는 영상이 너무 어려워서도 안되고, 시각적으로 이해가 잘 되는 영상이어야 도움이 돼요. 그래서 저는 한국에서 살고 있는 러시아어 원어민들의 콘텐츠를 추천해드릴게요.

 

1. love korea

카자흐스탄에서 온 올가(엄마)와 두 딸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요. 올가님은 러시아어와 한국어를 모두 쓰시고, 두 딸은 한국어만 사용해요. 그래서 이 영상은 우리가 듣기에 매우 적합한 영상이랍니다. 특히 올가님이 영상 처음에 러시아어로 말씀을 하시고, 딸들과 대화할 때는 한국어로 말하시기 때문에 대화의 흐름을 따라가기가 쉬워요. 마치 듣기 연습하는 것 처럼 보게 되고, 또 영상들이 재밌고 일상적이라서 추천할게요. 구독자도 굉장히 많죠. 한국에 살고 있는 카자흐스탄인, 러시아인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많아요. 그래서 그런지 굉장히 인기가 많습니다. 업로드는 일주일에 3~4번 하시는 것 같아요. 두 딸이 정말 귀엽고, 강아지도 키우셔서 굉장히 친근한 느낌이 들어요.

 

2. Тоня

ТОНЯ

이 채널은 러시아인 토냐와 남편이 나오는 일상 채널이에요. 마트에서 장 보고 온 얘기, 집에서 요리하는 얘기 등 한국에서 일어나는 작은 일상들 얘기에요. 예전에 마트에서 장보고 와서 유리병 리뷰하는 영상을 본 적이 있는데요, 그 때 굉장히 다양한 단어들이 등장하더라고요. 토냐님이 계속 러시아어로 말하시고, 또 남편과 얘기할 때는 한국어를 쓰세요. 그래서 영상을 따라가기 어렵지 않아요. 토냐님이 혼자 하시는 요리 영상이나 리뷰 영상도 되게 재밌어요. 그리고 남편 분과 함께 가는 여행이나 먹방같은 것도 잔잔하고 귀여워요. 

 

3. 책 유튜버 BOOKS OF SCARLY

이 분은 발음이 매우 정확하고 잘 들리게 말씀하세요. 책 유튜버이고, 읽은 책들을 리뷰해요. 우리가 모르는 내용인데 이 분이 이야기 형식으로 들려주기 때문에, 무슨 말을 하는 건지 유추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어요. 또 러시아어로 하는 북유튜버 영상을 보는게 좋은 이유는, 진짜 재밌는 책을 추천해주기 때문이에요. 한국인이 추천해주는게 아닌, 러시아인이 추천해주는 책은 조금 색다르더라고요. 이 분 말고도 재미있는 러시아 북유튜버들이 많아요. 그 분들의 채널을 찾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Books around me 이 채널도 있어요.

 

 

4. 러시아 드라마 КАК Я СТАЛ РУССКИМ

 

이 드라마는 토르플 2급 준비하는 분들이 자주 보시는 것 같아요. 한 회당 30분 정도로 짧고 유쾌해요. 저도 2급 준비할 때, 원어민 선생님께서 이 영화로 공부를 시켜주셨어요.  한 회를 쭉 보고 나서, 다시 처음 부터 보면서 주인공의 행동을 러시아어로 묘사하는 연습을 시키셨어요. 예를 들어서 첫 화에서는 장인과 장모가 등장했다. 이런 장면이 있었어요. 그래서 그 문장을 러시아어로 말하고, 장인과 장모 단어를 러시아어로 배웠어요. 공항에서 남자가 가방을 소매치기 당했다. 이런 장면들을 러시아어로 묘사하는 연습을 했었어요. 이게 왜 도움이 되냐면, 토르플 2급 말하기 시험에서 영화를 보는 파트가 있거든요. 거기서 장면을 묘사하고 그 다음에 어떻게 될지 예측하라 이런 문제가 나와요. 그 때에 굉장히 도움이 되는 연습이에요. 이 드라마는 유튜브에 치시면 나와요. 토르플 2급 준비하시려면, 영화 자주들 보시잖아요. 근데 영화가 너무 재미없어서 포기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이 드라마를 보세요. 훨씬 재밌고 공부에 도움도 될거에요.

 

5. 러시아어 교육 채널 EASY RUSSIAN

 

EASY RUSSIAN

이 분은 러시아어를 영어로 가르치시는 유튜버에요. 근데 항상 영어로 가르치시지는 않아요. 러시아어로 러시아어를 가르치실 때도 많아요. 채널명은 이지 러시안이지만, 절대 쉽지 않은 컨텐츠였어요. 그래서 2급을 준비하시는 여러분께 적합합니다. 러시아어 초급자는 이 채널이 너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요. 이 분은 실생활의 러시아어를 가르쳐주세요. 예를 들어 여행을 갔을 때, 호텔을 돌아보면서 이것 저것 용어들을 러시아어로 설명해주고 실생활에 쓰이는 표현들을 보여줘요. 정말 밝고 활기차셔서 볼 때 에너지를 받는 느낌이에요.

 

지금까지 총 5개의 유튜브 콘텐츠를 추천해드렸어요. 이 중에서 제가 제일 많이 도움 받았던 건 EASY RUSSIAN 이에요. 나머지 채널들을 알림을 켜놓고, 울릴 때마다 보고 있어요. 한 번씩 보시고, 마음에 드는 채널이 있으면 2개 정도만 구독하시고 알림도 켜세요. 그래야 알림이 울릴 때마다 보니까요. 러시아어 공부는 절대 책으로만 할 수 없어요. 러시아인은 책처럼 말하지 않으니까요. 그래서 드라마나 영화를 봐야하는데, 그것보다는 더 친근한 유튜브가 있잖아요. 유튜브에 재미있는 러시아어 콘텐츠가 정말 많거든요. 그래서 여러분께 유용할 유튜브 콘텐츠들을 몇 개 골라왔어요. 제가 추천한 이 채널들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