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문과 학생 채리쉬입니다. 오늘은 러시아어 입문자 분들을 위해서 재미있는 컨텐츠들을 좀 추천해드릴게요. 제가 4년 전에 러시아어를 처음 배웠을 때의 느낌으로 돌아가서, 그 때 어떤 것들이 도움이 되었었는지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1. 알파벳

러시아어는 알파벳이 조금 특이해요. 영어와도 많이 다르고, 그리스어 알파벳도 조금 있고, 하여튼 복잡해요. 그래서 알파벳을 외우는데 좀 시간이 걸리는데요. 저는 이걸로 알파벳을 외웠어요.

https://www.youtube.com/watch?v=Nq-lSq95YvU

 

저는 이 영상으로 알파벳을 공부했어요. 이 1강하고 다음에 오는 2, 3강까지 쭉 보시면 알파벳은 끝이에요. 

그 뒤에 오는 강의들도 굉장히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보셔도 좋아요. 계속 이어지는 알파벳들을 어떻게 읽느냐에 대한 강의거든요. 단어도 암기가 되고요. 저는 외고 입학하기 전에 약 15강 까지 보고 갔던 것 같아요. 그래서 학교 수업을 따라가기에 좀 수월했어요.

 

2. 만화영화

 어린 자녀에게 러시아어 교육을 시키려는 경우와, 성인이 재미로 러시아어 만화영화를 보는 경우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아요. 제가 추천하는 만화영화는 "маша и медведь 마샤와 곰" 그리고 "лунтик 룬찍" 두 개에요. 두 개 모두 유튜브에 치면 나오는데요.

 

마샤와 곰

 

 첫 번째 마샤와 곰은 한국에서도 방영된 적 있어요. 귀여운 아기 마샤와 엄청 크고 다정한 곰이 나와서 일어나는 재밌는 모험, 요리, 사고 치기 등의 이야기에요. 말이 많지 않고 거의 모든 일들이 동작으로만 일어나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쉬워요. 저는 외고 러시아어 회화 수업 때 원어민 선생님이 거의 매일 5분씩 이 애니메이션을 틀어주셨는데요, 엄청 재밌는 건 아니지만 유치하고 귀여워서 재밌게 봤던 기억이 있어요. 그 때는 대체 마샤가 무슨 말을 하는 건지 알아듣지 못했는데, 지금 들어보니 정말 쉽고 간단한 말만 하더라고요. 예를 들어, "들어 봐!", "이것 봐!"

 

лунтик

 

 두 번째 만화영화 룬찍은 한국에서 유명하지 않은 만화영화에요. 하지만 러시아에서 러시아어 초급자들을 위해 교육용으로 많이 쓰이는 것 같아요. 저도 대학교에서 원어민 선생님과 회화 수업을 한 적이 있는데, 그 때 선생님이 이걸 보여주셨거든요. 그리고 말씀하시기를, 외국인에게 굉장히 도움이 되는 만화영화라고 하셨어요. 발음이 좋고 쉬운 단어를 써서 말하는 귀여운 만화영화에요.

 

 제가 추천드린 만화영화는 러시아어를 공부하시고 힘드실 때 1시간 정도 휴식하면서 보라고 추천해드리는 거지, 이걸로 러시아어를 공부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 타임킬링 용으로 쭉 틀어놓고 한번 보시면 러시아어 억양과 표현들이 저절로 머리 속에 들어올 거에요.

 

 

3. 영화

 

1. Москва слезам не верит 1 серия <모스크바는 눈물을 믿지 않는다>

 

모스크바는 눈물을 믿지 않는다

 <모스크바는 눈물을 믿지 않는다> 이 영화는 위에 써있는 러시아어를 복사하셔서 유튜브 검색창에 치시면 나와요. 그런데 한국어 자막은 없고, 대신 영어 자막이 있어요. 그래서 영어 자막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 영화는 세 명의 여자가 모스크바로 가서 꿈을 이루기 위해 치열하게 사는 이야기에요. 모스크바는 러시아의 수도로, 뭔가 꿈을 이루고 성공할 수 있는 상징적인 도시로서 역할을 하거든요! 저는 이 영화를 3번도 넘게 봤고, 요즘은 이 영화 대사를 하나 하나 정리해서 러시아어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초보자가 보기에도 그냥 가볍게 볼 수 있는 영화인 것 같아요. 그런데 영어 자막으로 이해하는게 좀 부담스럽다면, 밑에서 추천하는 드라마를 보시면 될 것 같아요.

 

 

2. 넷플릭스 마지막 차르

 

 이 드라마는 넷플릭스가 제작한 다큐? 드라마인데요. 러시아 역사를 함축적으로 잘 보여줘요. 단점이 있다면, 러시아어가 아닌 영어로 진행되는 드라마이기 때문에 조금 괴리감이 있다는 건데요. 그 점만 빼면 정말 재밌게 러시아의 역사를 전달하기 때문에 꼭 보셨으면 좋겠는 드라마에요. 러시아 역사를 이해하기에 최적화 된 드라마 같아요. 한국인들에게 유명한 "라스푸틴"의 이야기도 나오고, 굉장히 재밌습니다.

 

사실 재미있는 러시아어 드라마 영화 콘텐츠는 많은데, 한국어 자막이 있는 것이 거의 없어요. 그래서 정말 아깝고 안타까워요. 지금의 러시아어 전공자들이 러시아어를 많이 공부해서 그런 콘텐츠들에 자막을 달고, 또 공유하는 것이 우리의 할 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앞으로 한국과 러시아의 문화 컨텐츠 교류가 발전하려면 그런 노력이 필요할 것 같아요.

 

 제가 이렇게 추천해드린 콘텐츠들을 바탕으로 러시아어 입문하셨으면 좋겠어요. 본인이 공부하는 대로 인강/학원/과외 등으로 러시아어를 병행하시면서 중간에 해이해지지 않도록, 만화영화나 드라마들을 챙겨보시면 재미있을 거에요. 재미있는 러시아어 콘텐츠를 자유롭게 보시려면, 러시아어 실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니까요. 그 날이 올 때까지 러시아어 공부 파이팅입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