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문과 학생 채리쉬입니다. 제가 대학교에서도 러시아어를 계속 공부하기로 결심했을 때, 대학교를 정해야 했어요. 근데 러시아어과가 있는 대학교가 몇 개 되지 않아서 고민이 많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수도권 대학교 중 러시아어과가 있는 대학교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2년 동안 성균관대 러문과에 있으면서 다른 학교에 대해 듣고 알게 된 것들을 알려드린다면 여러분의 시간도 단축시켜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1. 서울대학교 노어노문학과

2. 고려대학교 노어노문학과

3. 연세대학교 노어노문학과

4. 성균관대학교 러시아어문학과

5. 중앙대학교 유럽문화학부 러시아어문학전공

6. 경희대학교 러시아어학과

7. 외대 노어과

8. 외대 러시아학과

 

 

이렇게 8 곳으로 압축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중에서 제가 지원했던 곳은 2, 3, 4, 7 인데요 1차에서는 2, 4, 7에 붙었고 결론적으로 4 성균관대 러문과에 진학했어요. 

 

 그럼 한 대학교씩 자세히 보도록 할게요.

 

1. 서울대학교 노어노문학과

서울대 노문과 홈페이지

고급스럽지 않나요? 딱봐도 러시아 예술, 미술을 좋아하시는 교수님이 많을 것 같은 느낌이에요. 실제로도 그런 과목들이 많이 열려있답니다. 한국 최고의 대학 답게, 러시아"어" 교육에도 많이 투자하신다고 들었어요. 러시아어를 배우고 입학한 학생들은 처음 배우는 학생들과 다른 반에 배정되고, 따로 교육을 받는다고 해요. 그리고 서울대다보니까 나라에서 투자해주는 작은 사업들이 많이 있어요. 그래서 노문과 학생들이 많은 행사에 참여할 수 있기도 합니다. 교환학생을 갈 수 있는 대학교도 мгу 부터 좋은 대학교가 많이 있어요. 또 서울대는 연극으로 유명해요. 연극 연출부터 배우들까지 전통적으로 계속 이어져오고 있어요. 성균관대에는 연극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저는 이 부분이 많이 부러웠어요. 성적이 엄청 좋다면, 서울대 노문과에 가세요.

 

2. 고려대학교 노어노문학과

고대 노문과 교육과정

 고대는 다른 학교들과 다른 점이 있어요. 바로 러시아 cis 지역학 과목이 열려있다는 건데요. 다른 학교에는 없거든요. 그래서 저도 고대 자소서 쓸 때 이 점을 주목해서 썼어요. 그리고 고대는 노문과의 역사가 깊고 오래된 곳으로 유명해요. 노문과 하면 저는 고대를 떠올렸거든요. 저의 고등학교 시절 가고 싶었던 대학도 바로 고대 노문이었어요. 교수님들 또한 훌륭하신 분들이 계세요. 저는 석영중 교수님이 펴내신 러시아 혁명시 여성시인 선집을 너무 잘 읽었었기 때문에, 그 분께 가르침을 받고 싶었었고요. 또 고대는 교직이수 과목이 잘 되어있어요. 그래서 러시아어 교직이수를 하고 싶으신 분은 고대가 좋을 것 같아요. 다른 대학교에서도 교직이수는 할 수 있기는 해요.

 

3. 연대 노어노문학과

 

 연대 노어노문학과도 정말 가고 싶은 학교였어요. 

러시아어 현대시, 러시아공연예술, 인텔리겐치아와아나키즘, 러시아비주얼아트, 러시아의여성성담론은 다른 학교들과 비교되는 과목들인 것 같아요. 저는 연대 김진영 교수님께 배우고 싶었어요. 이 분은 "코레야 1903년 가을" 이라는 책을 번역하셨고, 러시아와 여성에 대한 주제에 대해 책을 쓰셨거든요. 제가 그 책을 자소서에도 한 바탕을 차지하도록 언급했던 만큼 재밌게 봤거든요. 그리고 조남신 교수님도 유명하세요. 이 분은 토르플 인증센터 이사장이세요.

 

조남신 교수님

연세대에서 토르플 시험을 치르잖아요. 전에 2급 시험 보러 갔다가, 이 교수님이 지나가시는 걸 본 적 있어요.

 

4. 성균관대 러시아어문학과

 

이 학교에 대해서는 제가 따로 게시물을 만들어 놓았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희 학교에도 교직이수 열려있지만, 러시아어를 따로 다루는 과목은 없어요. 그래서 제가 교직이수 하고 싶으시면 고대 가라고 말씀드린거에요. 교환학생은 모스크바, 상트, 이르쿠츠크, 예카테린부르크, 니즈니 이렇게 열리는 것 같아요. 때에 따라 모스크바, 상트가 열리지 않을 때도 있어요.

 

5. 중앙대학교 유럽문화학부 러시아어문학전공

 

 제가 중앙대, 경희대는 지원을 안해서 자세한 정보는 모르겠어요.

 

중앙대 교육과정

교육과정 보니까 다른 학교랑 다른 점은 '시네마 러시아어', '러시아 문화 산업연구', 'cis 국가의 이해', '러시아 area study' 이런 과목들이 있네요. 러시아 지역학 과목이 좀 있어요. 이걸 자소서에 어필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중앙대 러시아어문학전공은 일단 유럽문화학부로 입학한 후에 독일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중에서 전공을 고르는 거에요. 그래서 일단 입학하실때는 '유럽문화학부'로 입학하셔야 해요. 

 

6. 경희대 러시아어학과

 

경희대 교육과정

경희대는 다른 학교와 다르게 통번역 수업이랑, 현대 러시아와 관련된 수업이 많네요. 개인적으로 정말 궁금한 과목들이에요. 또 교직 과목도 잘 되어있는 것 같고요. 경희대 러시아어과에 입학하면 1학년 때는 용인에 있는 국제캠퍼스로 등교하게 돼요. 그리고 2학년 때부터는 서울로 가는 것 같더라고요. 과 이름이 '러시아어과'인 만큼, 러시아 '언어' 실력에 많은 투자를 하신다고 들었어요. 교환학생 프로그램도 잘 되어있어요. 은근히 경희대에서 러시아어 잘하시는 분들을 많이 본 것 같아요. 제 친구말로는 경희대에서 러시아어 가르치는 커리큘럼이 굉장히 빡세다고 하는데, 그만큼 러시아어를 체계적이고 섬세하게 가르쳐주는 것 같아요.

 

7. 외대 노어과

 

제가 학종전형으로 외대 노어과에 지원했었는데, 1차를 합격한 후에 면접을 가지 않아서 떨어졌어요. 연대 hass 면접과 날짜가 겹쳤거든요. 어쨌든 외대 노어과는 유명하죠. 언어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대학교인만큼, 언어 교육의 퀄리티도 높고요. 

외대 노어과 교육과정

 

확실히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과목들이에요. 인문학공통 칸에 있는 러시아 투르크 몽골 과목들 정말 들어보고 싶네요. 통역과 관련된 수업도 많고요, 고대처럼 지역학 과목도 개설되어있어요. 만약 여러분이 성대/중앙대/경희대와 외대를 고민하시게 된다면요. 여러분이 러시아어를 단일전공으로 배우고 싶은지, 아니면 복수전공으로 경영이나 정치외교 경제 등을 하고 싶으신지를 잘 생각해보세요. 대학 4년 동안 러시아어만 배워도 난 만족한다고 생각하신다면, 러시아어 교육의 질이 높은 외대를 가시고, 복수전공을 하고 싶으시면 다른 대학교를 가는 걸 추천합니다. 저의 경우 성대 러문과에서 경영학을 복수전공하고 있어요. 

 

8. 외대 러시아어과

 

외대 글로벌캠퍼스에는 러시아어과가 또 있어요. 

외대 글로벌캠퍼스 러시아어과

러시아어과에서는 1, 2학년 때 러시아어 교육을 통해서 언어 기반을 다지고, 3 4학년 때 러시아의 경제 정치 외교 등으로 들어가는 것 같네요.

 

 

이렇게 러시아어과가 있는 수도권 대학교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노어노문학과 입시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고요. 또 주변에 노문과 입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제 게시글을 공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 입시 응원합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