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문과 학생 채리쉬입니다. 오늘은 노어노문학과를 졸업한 선배들이 주로 어떤 일에 종사했는지, 그리고 저는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 얘기해보려고 하는데요. 러시아어과를 다니면 어떤 직업으로 길이 열리게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1. 러시아어 관련 대학원 진학 / 통번역대학원 진학

 

 

 성대 러문과를 졸업한 선배들이나, 명덕외고 러시아어과를 졸업한 선배들을 보면요. 과를 살려서 대학원에 가는 분도 있고, 아니면 통번역대학원에 가시는 분도 있어요. 러시아 대학원은 서울대, 연대, 고대, 성균관대, 외대 등에 있죠. 성균관대같은 경우에 성균관대학교 러문과를 졸업한 학생이 성균관대학교 러문과 대학원에 입학하면, 등록금이 감면돼요. 그래서 같은 학교 대학원으로 가는 경우가 꽤 있더라고요. 아니면 아예 정부초청장학생, 국비유학생 아니면 그냥 자비로 러시아에 유학을 가는 경우도 있어요. 러시아에서 석사, 박사를 따는 것이죠.

 통번역 대학원의 경우에는, 전문 통역사가 되기 위해 그 길을 선택한 것이겠죠. 러시아어 통역대학원은 외대와 중앙대에 있습니다. 제가 아는 분은 통번역대학원에서 공부하신 뒤에 외교부에 입사하셔서 지금은 러시아 대사관에서 일하고 계세요. 또 유튜브에 쥴리죨리 통역사 (통역사.쥴리죨리.JulieJolie) 님이 러시아어 통역 관련된 일상을 자주 올리세요. 이 분의 영상을 보면 러시아어 통역사가 어떻게 일하는지 알 수 있어요. 

 

2. 사기업 취직

 

 사기업에 가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어요. 저희 과 내에서도 "경영" 또는 "경제"학과를 복수전공하는 사람들도 많고요. 러시아어를 잘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기업에서 러문과 학생들을 굉장히 좋아한다고 해요. 그래서 러시아에 진출하려는 또는 러시아어가 필요한 사기업에서 많이 채용하고 있어요. 또는 러시아어가 필요없는 사기업에 취직해서 전공과 무관한 삶을 살 수도 있죠.

 

3. 국정원/외교부 등 공무원

 

 작년에 성대에서 러시아cis 지역외교 선발자가 나왔어요. 그만큼 외교관이 되시는 분도 계세요. 또 올해에는 성균관대 러문과 학생들이 국정원 견학을 다녀왔어요. 그 때 설명회에서 말씀하시기를, 러시아어를 잘하시는 분들을 뽑는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런데 러시아어 실력이 굉장해야 뽑힐 수 있는 것 같았어요. 요즘은 국정원에서 인턴도 뽑아요. 그 인턴 선발 분야에 러시아어도 있습니다. 전문성과 경험이 있는 인재를 원한다고 하셨어요. 직무는 국정원에 선발 된 후 배우면 되기 때문에, 일단 러시아어를 잘해야 선발이 된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또 국정원이나 외교관 등 공무원은 국가를 위해 일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성격과 직업이 어느정도 일치해야 할 것 같아요.

 

4. 회계사

 

 

 작년 아웃풋을 보니까, 성대 러문과에서 2명인가? 회계사 시험을 합격하신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아예 회계사 시험을 봐서 러시아어 강점을 살리면 좋은 회계 법인에 취직할 수 있지 않을까 예측을 해보는데요. 합격하신 분들을 제가 잘 몰라서 정확한 사실 여부는 모르겠어요. 하지만 러시아어과를 나와서 회계사가 되기도 한답니다.

 

5. 고등학교 교사

 

 성균관대학교에는 교직이수 시스템이 있어요. 만약 성적이 높고, 교직이수를 원한다면 교직이수를 신청할 수 있어요. 교직이수를 신청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충족해야 하는 조건이 있어요. 필수적인 과목들을 듣고, 실습 (교생이라고 하죠)도 나가야 교직 자격증을 얻게 됩니다. 그러면 나중에 사립 외고 러시아어과 선생님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임용고시를 보게 되면 공립 외고 러시아어과 선생님이 되겠죠. (근데 티오가 없어요..) 공립 외고로는 대전외고, 청주외고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짧게 러시아어과 졸업 이후 할 수 있는 직업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저는 여기 있는 모든 5가지 직업을 전부 다 고민해봤고, 지금도 고민하고 있는 중이에요. 아직 대학교 2학년이라서 정확한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어요. 다만 내년에 러시아로 어학 연수 또는 교환 학생을 갈 예정인데요. 러시아에서 생활하면서, 제가 원하는 것을 찾고 좋아하는 일이 뭔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해요. 러시아어과를 졸업하면 생각보다 더 많고 질 좋은 일자리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저는 외고에서 러시아어를 전공했던 것이 제 인생의 가장 큰 전환점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여러분이 궁금하셨던 것들이 해소되었기를 바라며,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