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문과 채리쉬입니다!

저는 지난 가을 도스토예프스키의 <백치>를 읽었어요.

1000장이 넘는 장편 소설이고, 등장인물도 많아서 정말 읽기 힘들었지만, 학교 수업이었기 때문에 읽을 수밖에 없었어요..하하

오늘은 도스토예프스키 <백치> 소설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의 성격을 하나씩 파헤쳐 보려고 합니다.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쉬킨 공작:

이 소설의 제목 "백치"는 바보라는 뜻인데요. 이 소설의 주인공 미쉬킨 공작이 바로 "백치", "바보"입니다. 백치인 미쉬킨 공작은 후견인 파블리셰프가 죽자 스위스에서 조국 러시아로 돌아옵니다. 백치는 스위스에서 백치 증상으로 치료를 받았어요. 백치의 부모님은 백치가 어렸을 때 돌아가셨고, 그래서 파블리셰프가 미쉬킨 공작의 후견인으로서 그를 돌봐 주었어요. 

미쉬킨 공작은 기차를 타고 페테르부르크로 돌아오는데, 그 기차에서 로고진을 만납니다. 미쉬킨 공작은 자신의 먼 친척 예판친 장군에게 도움을 청하러 가는데요.... 미쉬킨 공작은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인물입니다. 미쉬킨 공작은 다른 사람들에게서 그들의 좋은 점을 보는 능력이 있고, 나중에 나스타샤를 사랑하게 되지만....... 

나스타시야 :

나스타시야는 아주 아름다운 여성입니다. 하지만 본인이 타락했다고 생각하며, 자기 혐오가 매우 심한 인물이에요. 아름다워서 그런지 가브릴라, 미쉬킨, 토츠키, 로고진 등 많은 남자들과 관련이 있어요. 나스타시야는 미쉬킨 공작을 좋아하게 되지만 그와 사귈 경우 자신이 그를 타락시킬 까봐 걱정해요. (저는 이런 걱정을 하는 나스타시야가 신기했어요..) 나스타시야의 운명은 불행해서 결국 마지막에는 로고진의 칼에 맞아 죽게 됩니다... 

생긴 것도 무서운 로고진

로고진 :

상인 출신인 로고진, 무서운 열정을 가진 남자입니다. 로고진은 나스타시야에게 푹 빠졌고 그녀를 갖기 위해 무엇이든 할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가브릴라와 그녀가 결혼하려고 하자 그는 나스타샤에게 큰 돈을 바치겠다고 약속하고 그녀를 돈으로 사려고 합니다. 그녀를 갖기 위해 정말 무엇이든 하겠다는 것이죠.... 하지만 마지막에 그는 나스타시야에 대한 탐욕으로 그녀를 살인하게 되고 15년 동안 시베리아 유형에 처해지는 인물이에요.

아글라야:

미쉬킨 공작이 페테르부르크에서 찾아 갔던 예판친 장군의 막내딸입니다. 페테르부르크에 살고 있으며 아글라야에게는 두 언니가 있는데, 큰 언니는 알렉산드라, 둘째 언니는 아젤라이다입니다. 세 딸 중에 아글라야는 가장 아름답다고 하는데요. 나스타시야를 닮았다는 말이 소설 중 나옵니다. 겨우 20살이지만 똑똑하고 교육을 받았으며 재능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예브게니 라돔스키와 잘 되어 가는 기류가 있었지만 이후 미쉬킨 공작과 이어집니다. 두 사람은 서로에게 호감이 있었고 약혼을 준비하기도 했으나 아글라야는 나스타시야와 대화한 후 미쉬킨 공작을 거부하게 됩니다. 마지막 결말에서는 아글라야가 폴란드 출신 남자와 결혼하지만 알고 보니 그 남자는 사기꾼이었습니다...

가브릴라:

이볼긴 장군, 니나 알렉산드로브나의 아들입니다. 가브릴라는 두 동생이 있는데, 남동생 니콜라이, 여동생 바르바라가 있습니다. 가브릴라는 예판친 장군을 도와주는 사람으로 그 집에 자주 드나들면서 아글라야를 몰래 짝사랑했습니다. 하지만 결혼은 나스타시야와 하려고 했죠. 그 이유는 그는 돈을 좋아하고, 나스타시야와 결혼하면 75,000루블을 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나스타시야가 가브릴라와의 결혼에 동의했지만, 그녀는 가브릴라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가브릴라를 그의 가족들 앞에서 조롱합니다.  그녀는 100,000 루블을 벽난로에 던지고 가브릴라에게 그걸 손으로 잡으라고 합니다. 가브릴라는 돈을 참 좋아하는 인물이지만 그러지 않았습니다. 대신 너무 놀라 기절을 하고 말죠. 가브릴라는 이 사건 이후 오래 아팠고 예판친 장군과 더 이상 일하지 않습니다. 이후에는 아글라야와 잘해 보려고 하지만 잘 되지 않았죠.. 아글라야는 이미 미쉬킨 공작과 잘 되는 듯 보였습니다.

레베제프:

레베제프의 직업은 관리 (чиновник)입니다. 레베제프는 권력 앞에서 벌벌 기는 사람 유형으로 예판친 장군 앞에서 벌벌 기고 로고진을 따라다닙니다. 맨 처음 미쉬킨이 로고진을 기차에서 만났을 때 그 곳에 레베제프도 있었죠. 레베제프는 모든 소문과 뉴스를 알고 있고 술 마시는 걸 좋아합니다. 자주 취한 상태로 등장해요. 미쉬킨은 잠깐 파블롭스크에 있는 레베제프의 다차에서 살았습니다. 나중에 레베제프는 지갑을 잃어 버리고 그 범인을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예빤친:

페테르부르크에 온 미쉬킨 공작이 제일 먼저 찾아 간 인물입니다. 그는 장군이고 공작의 먼 친척으로 나오며, 그는 미쉬킨 공작에게 돈을 빌려주고 그를 도와 줍니다. 자신의 아내를 무서워 합니다.

리자베타:

리자베타는 예판친 장군의 아내입니다. 강인한 여성으로 묘사가 되는데요, 예를 들면 남편 예판친 장군이 리자베타를 무서워 하는 장면이 등장합니다. 리자베타는 집안이 좋아서 가끔 예판친 장군이 눈치를 봅니다. 그리고 이렇게 배경이 있는 사람이라서 그런지 돈이 없는 미쉬킨 장군을 보며 자신의 사윗감으로 좀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잘생겼네요

이폴리트:

18살 청년으로 곧 죽는 병을 앓고 있습니다. 외면은 창백한 얼굴을 가진 마른 청년이라고 묘사 되어 있습니다. 이폴리트는 공작의 생일 파티에서 자기가 쓴 글을 읽고 그 후 권총으로 자살하려고 했지만 실패합니다. 그때 파티의 손님들을 대부분 이폴리트를 비웃었지만 미쉬킨 공작은 이폴리트를 불쌍하게 여깁니다. 이폴리트는 미쉬킨 공작에게 무례하게 대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요.

폐드리셴코:

30살 정도로 나오는 인물이며 외면은 키가 크다고 나옵니다. 미쉬킨도 살았었던 이볼긴 장군의 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폐드리셴코는  코메디언 역할을 하면서 사람들을 웃기고 싶어하지만 잘 안 됩니다. 사람들이 재미 없다고 합니다.. 그래도 계속 웃기려고 하는 웃긴 인물입니다. 나스타시야 집에서 가장 부도덕한 행동을 이야기하는 시간이 있었는데 폐드리셴코는 자신이 돈을 훔쳤던 이야기를 합니다. 그래서 나중에 레베제프가 돈을 잃어버렸을 때 의심되는 인물로 꼽힙니다. 

쁘찌찐:

가브릴라의 친구입니다. 그래서 이볼긴 장군네 집에 자주 들릅니다. 또 그는 가브릴라의 동생 바르바라를 좋아했고 나중에 결혼도 합니다. 가난했는데 성실하게 일을 해서 부자가 됩니다. 

이볼긴 장군:

가브릴라, 바르바라, 니콜라이의 아빠로 알코올중독자였습니다. 또 돈 빌리고 안 갚는 일이 잦았으며 많이 거짓말을 해서 주변 인물들이 피곤해 합니다. 나중에는 레베제프의 돈을 훔치기도 합니다. 결국에는 뇌졸중으로 사망합니다.

니나:

이볼긴 장군의 아내, 가브릴라, 바르바라, 니콜라이의 엄마로 자식들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합니다. 또 집안의 경제를 위해 집에 세를 놓습니다. 덕분에 미쉬킨 장군, 폐드리셴코 등이 그들의 집에서 살았습니다.

니콜라이:

이볼긴 장군과 니나의 막내 아들로 착한 청년입니다. 착한 심성을 가지고 있고 미쉬킨의 심부름을 자주 하는 것으로 나옵니다.

 

이렇게 백치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을 알아 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백치 줄거리를 가지고 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LIST
댓글